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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자 라이브 QnA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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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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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격 피탐 패널티 언제 다시 돌아오나요?

1. 아마 0.8.9 에 다시 돌아올것이라고 95%정도 예상합니다.

*포격을 하여 20초동안 피탐이 늘어나도 이 즉시 섬 뒤로 가서 적 시야가 사라지면 20초동안 패널티가 지속되는 대신 즉시 기존 피탐지 범위로 줄어드는 것. 버그여서 고쳐졌으나 모두가 이걸 좋아햇기에 돌아올 예정인듯

 

2. 스몰렌스크에 대해 얼마나 지금 시끄러운지는 잠시 접어두고, WG가 프리미엄 상점에서 구입하거나 얻을 수 있었던 프리미엄 함선들을 개별적으로 밸런싱 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스몰렌스크 (미주리, 무사시, 크론슈타드 등등) 도 이것이 적용되나요? 아니면 인게임 재화로 구입한 프리미엄 함선은 너프를 당할 수 있을까요?

 

2. "너프 면역"의 관점에서 볼때 스몰렌스크는 프리미엄이 아니며, 왜 혹은 어떻게 스몰렌스크가 밸런싱에 면역이 되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현금으로 구입 할 수 있는게 아니라면요. 그러나 저는 그것이 (너프) 가 일어나기 훨씬 전에 (만약 너프가 진행된다면) 저흰 필요한 변화를 만들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저는 여러분의 이 함선에 대한 걱정들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이 함선이 소련 배라는 사실도 여기선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나는 이때문에 일부 유저들이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결코 무시하지 않을것입니다.

그러나 순수한 게임플레이의 관점에서 볼 때, 그녀는 실제로 실행이 가능할 수 있는 본보기가 될 수 있으므로 여러분은 이 함선을 악마화시키지 말아주세요. 이 함선은 어떤 상황에서도 그렇게 효과적인 유틸리티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벨파스트와는 전혀 상황이 다릅니다. 이 함선은 쉽게 격침될 수 있습니다. 이 함선의 놀라운 이론적 DPM은 이 함선의 낮은 포텐셜로 뒤집어 생각 해볼 수 있습니다. 아마 이 함선은 밸런싱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항상 그래왓듯이 WIP 단계에서 함선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아시다시피, 보상 함선들과 연구가능한 새로운 고티어 함선들은 먼저 "기울어진 통계"를 가지고 있는데, 이유는 보통 이 함선을 먼저 타는 유저들이 게임에 이해도가 높은 유저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확인한 스몰렌스크의 1~3일 가량의 통계는 별로 눈에띄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물론 이 통계는 변할 수 있고, 또한 "이 함선을 어떻게 상대해야 하는가" 라는 측면도 있을겁니다. 저희가 1~2개월 가량 더 적절한 관찰을 한 다음, 1~2달간의 스탯 조정을 위한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IFHE 조정 언제 적용하나요?

3. 여전히 WIP 깊숙히 어딘가에 있으며, 최소한 제가 알기론 0.8.8, 0.8.9는 아닙니다.

 

4. 지금 재작업 중인 PVE 작전에 대해선 뭐 없나요? 최종전선, 헤르메스, 다이나모, 아니면 체리블로섬 같은거요

4. 저희는 올해 PVP 모드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PVE 재작업은 당분간 집중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실망시켯다면 죄송하지만, 게임 개발 자원을 너무 분산시킬순 없습니다.

 

 

5. 요즘 신규 트리 출시를 보면 앞서 해보기 기능을 좋아하는것 같네요. 고급 화물은 일반 화물에 비해 더 높은 확률을 갖고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벤트 A에서 더 운이 좋았던 반면, 다른 사람들은 이벤트 B에서 운이 좋았던걸 감안한다면, 일반/고급 화물에서 앞서 해보기 함선을 획득 할 확률은 모든 이벤트에서 동일 했나요? 아니면 이벤트마다 달랐나요?

5. 앞서 해보기 함선들의 획득 확률은 컨테이너 획득 보상 확률에 포함되있지 않는점을 분명히 하고싶습니다. 저흰 보통 다른 모든 획득 보상 확률을 기준으로 계산하지만 앞서해보기 함선 획득 확률은 언제나 추가적인 보너스였습니다.

앞서 해보기 함선의 획득 확률만 놓고 본다면, 이벤트마다 달랐습니다. 물론 윗선의 지시때문이 아니라 내부 값을 통해 유동적으로 조정했습니다.

 

 

6. 부함포를 원하는곳에 조준할 수 있는 기능 (상부구조물, 주장갑대 등등) 을 어뢰 분산 조절 기능처럼 추가 할 계획이 있나요? 지금은 함선의 정중앙을 노려서 활용도가 높지 않습니다.

6. 현재 기능이 나쁘진 않다봅니다. 구축함에 대해 잘 작동하고 있고, 또한 장거리에서도 괜찮기 때문이죠. 물론 저는 부함포 무장들을 개선해야 할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게임에서 수백척에 달하는 함선에서 목표 지점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언급조차 없이 이 노드를 바꾸는 것은, 매우 낮은 투자 대비 이익이 날것 같습니다. 저는 100% 확실할 순 없지만, 꽤 먼 미래에, 어쩌면 게임 플레이를 전반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이 부함포 문제를 다룰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지금 저흰 항공모함에 대해 작업하고 있고, 곧 작업이 시작될 잠수함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전 올해나 심지어 2020년 초에도 어떠한 중요한 변화가 있을거라 예상하진 못합니다. 사소한 수정은 있을수도 있지만 약속은 못드립니다.

 

7. 9티어 대신 넬슨처럼 중티어 자경쉽 낼 계획 있나요?

7. QnA에서 미출시 함선에 대해 얘기는 못하지만, 2019년에는 중저티어 자유경험치 함선 출시 계획이 없습니다.

 

8. 기어링 모델링 언제 업데이트 해주나요?

8. 구식 모델을 업데이트 하는건 좋은 작업입니다. 그러나 새 함선을 디자인하는 것처럼 많은 인력을 할당 할 순 없습니다.

물론 기어링은 예정 목록에 있습니다. 아마 올해는 아니지만요. 지금은 클렘슨과 마한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9. 전설 이큅 진행은 어떻게 되가고 있나요?

9. 지금은 작업 중단상태입니다. 곧 작업이 재개될것 같지만, 좀 더 급한걸 처리하고 나서 할것 같네요.

 

 

10.  노가다 이벤트 외의 전설적인 함장의 획득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도 관련된 질문으로 더이상 캠페인을 추가 할 생각은 없나요?

10.

1) 쿠즈네초프는 0.8.9에 석탄으로 획득 가능합니다.

2) 오보와노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저흰 확실히 현재 이벤트 외 방식으로도 획득 할 수 잇게 할겁니다.)

3) 캠페인 :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캠페인은 좋은 기능이죠. 그러나 저희가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진 않는것 같습니다.

 

11. 앞으로 출시 될 프리이엄 함선의 선정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예를들어, 저흰 현재 미국과 소련의 9/10 티어 석탄/강철/자유경험치 함선들이 넘쳐나지만 이제 독일에 겨우 1척, 영국은 이마저도 없습니다. 왜 국가별 불균형이 생기나요?

11. 많은 값들의 조합으로 결정됩니다. 각 지역별 수요 및 참조, 그리고 청사진들의 가용성, 저희의 디자인 진행 상황을 포함해서 말이죠.

때때로 이것들은 특정한 티어나, 국가를 편애하는것 처럼 보이지만, 대부분은 우연이거나 또는 위의 조합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저희는 오랫동안 고티어 독일 보상 함선의 출시를 원했지만, 몇번이나 기각당했습니다. 저흰 마침내 지크프리트를 준비하고 있고, 몇몇 독일 함선이 더 준비되고 있습니다. 보통 "저희 올해는 소련이랑 미국만 낼까요?" 식이 아닙니다. 또한 이는 실행가능하지조차 않습니다. 유저들은 다양성을 사랑하며, 이 특별한 예에서 저희는 모든 유저들이 독일 배를 사랑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12. 항모가 어떻게 잠수함 잡죠?

12. 아직 프로토타입이긴 하지만, 항모는 매우 훌륭한 잠수함 탐지를 할 수 있고, 쉽진 않겟지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 다음은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아직 이 질문에 답하기엔 너무 이른 시기입니다.

 

13. 안타는 골쉽을 석탄이나 강철로 교환 할 수 잇는 기능 나올까요?

이를 통해 개발팀에게 오래된 프리미엄 함선들의 밸런스를 유지하고 관련성을 유지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겁니다. 그러나 저희는 이미 약한 함선이나 상자에서 얻은 원하지 않은 함선을 이렇게 사용할 수 있게 될겁니다.

13. 지금으로선 대답은 "아니요" 입니다.

어쨋든 저흰 이런 동기가 있습니다. 모든 오래된 프리미엄 함선들은 지금 무기고에서 완벽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희는 프리미엄 함선이 얼마나 오래됫던지 간에 스탯을 계속 주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께서 이해해야 할 점은, "아직은 괜찮아. 어쩌면 최그는 아닐지도 몰라" 라는 이유만으로 함선 버프를 하진 않습니다. 모든 함선들은 항상 약간의 편차는 있겟지만 너무 넓지만 않으면 괜찮습니다. 저희들에겐 매우 다양한 함선들이 있으며 이 함선들을 타고 100% 동일하게 플레이할 수는 없습니다.

14. 지금 게임에 이벤트가 계속, 그리고 너무 많이 진행된다는 커뮤니티 의견이 있는데 워게이밍 의견은 어떤가요?

14.  이건 내부적으로도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사안입니다.  이게 좀 복잡하네요. 부분적으로 아래의 과정을 따릅니다.

1. 이벤트 참여가 완전히 유저들의 선택사항일지라도 우리(WG)가 기획하는 모든 이벤트에 참여를 강요하였는가?

2. 유저들의 불만을 어떻게 처리하였고 또 유저들의 활동과 비교하여 평가했는가?

3. 게임 업계의 전반적인 경쟁과 트렌드 등을 고려하여  이런 커뮤니티 의견을 어떻게대처하고있는가?

저는 개인적으로 이걸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참여하고 싶은 이벤트에 참여하십시오. 마음에 들지 않는건 그냥 과감히 생략하십시오. 이 게임의 요점은 적과 싸우면서 새로운 컨텐츠를 이용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것입니다. 억지로 하실 필요 없으며, 이건  게임이지 업무가 아닙니다. 시간이 있으면 어떤 컨텐츠가 재밌고 재미없엇는지 알려주십시오.

15.  랭크 게임의 형식을 실질적으로 바꿀 계획이 있나요? 형식은 기본적으로 3년이상 바뀐적이 없었고, 가장 큰 변화는 저번 군비경쟁이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동일한 피드백이 반복적으로 올라오는것을 전 봣지만 어떤 주목할만한 변경은 아직 이뤄진 적이 없습니다.

15. 왜냐면 이 형식이 아주 잘 작동하고 있고,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우리가 정말 잘 작동하는 것에 대해 빠르고 극적인 변화를 할 여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희가 "변화" 에 대해 얘기할 때, 이건 모든 유저들에게 "개선" 이라고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이제 변화를 실험하기에 아주 좋은 랭크 스프린트가 있습니다. 저희는 개발중인 사안에 다소 대담한 아이디어들이 몇몇개 있고, 전 저희가 랭크 스프린트에서 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해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 이들 중 일부는 "주" 랭크 게임에 추가될수 있을 정도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도 있을겁니다.

16. 프랑스 전설 함장처럼 시간이 엄청나게 갈리는것 뿐만 아니라 명예의 전당 X%에 들어가야만 얻을 수 있는 컨텐츠를 어떻게 정당화 할건가요? 이건 유저들이 이 함장을 얻는것을 적극적으로 힘들게 만들고, 더 캐주얼하거나 새로운 유저들과의 격차를 더 벌릴 뿐입니다.

16. 프랑스 함장, 그리고 쿠즈네초프는 각 이벤트 후 몇 달 뒤 시간이 걸리지 않는 방식으로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저희의 계획이며, 물론 한번의 업데이트로 이들을 획득할수 있진 않습니다. 쿠즈네초프는 0.8.9에서 석탄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벤트 내에서 이들은 높은 게임 활동(판매 뿐만이 아니라 저희의 첫번째 개발 지표는 게임 활동이며, 보통 저희가 이를 맞추면, 재정적인 결과가 문제없이 따라옵니다)과 이벤트 참여를 "일시적으로 배타적"으로 장려하기 위해 정말 필요합니다.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전 이렇게 주장하고 싶습니다.

야마모토와 홀시는 훨씬 더 희귀하지만, 더 많은 보너스를 캠페인을 통해 획득 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스킬을 갖춘 특수 함장이 무기고에서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유저들의 경험측면에서, 솔직히 말해 저는 스톡/풀업 함선, 소모품, 신호깃발과 강화장치들에 비해, 이러한 러시아/프랑스 함장이 어떤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지 확실 할 수 없습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저흰 여러분의 염려에 감사하며, 주의를 기울이겟습니다.

17. 기본적으로 최근 업데이트에서 일부 함선들은 중거리 대공포만 있기때문에 버블을 만들 수 없어졌습니다. 이것은 대공포 강화장치를 쓸모없게 만들었습니다. (구축함뿐만 아니라) 비록 이 함선들이 패치 이전부터 이것을 장착할 수 있엇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건가요?

17. 이것은 명백히 저희 실수입니다. 네, 저흰 이걸 고치고 (아마도 첫 방법은 특정 함선이 이것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것) 또, 유저들에게 보상 (각 사례에 대해 강화장치 비용의 1/2) 될것입니다. 이것이 계획이고, 이번 주말까지 실현되길 바랍니다. 불편을 끼쳐 죄송합니다.

이건 해결됨

18. 서버 통합, 어때요?

18. 유감스럽지만, 저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수요가 적어 이것을 개발하지도 않고 있습니다.

19. 야하기, 리오네, 비리부스 유니타스, 인도미터블 어떻게 됫나요?

19. 이런데서 테스트 함선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들 중 몇몇은 곧 등장할 것입니다!

20.  브위스카비차는 출시 이후 특성을 잃었고, 이후 더 혁신적인 국가들에 의해 인플레이션 문제가 생기면서, 이 함선의 스탯은 저조해보입니다. 이제 범유럽 국가의 일원이 되었으니, 좀 더 면밀히 보고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방향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나요?

20. 정직히 말해서, 저흰 그녀를 조사하겟지만, 지금까지 저희가 조사를 하고 있었을 때, 어떤 버프가 필요한지를 찾지 못했습니다. 성능이 떨어진다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예를 들어 2019년 8월 7티어 구축함 13척중 평균 승률 50.6%로 5위, 평균 피해량 29,500으로 1위, 평균 킬수 0.7킬로 3위로 성능은 탄탄합니다. 하지만 이 함선은 특별히 실력이 좋은 유저들에 의해서만 플레이 되지않으며, 레닌그라드, 심즈, 하이다와 동등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 필요한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팀과 상의해서 QoL을 위한 방안을 찾아 볼 것입니다. 하지만 약속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21. 잠수함이 왜 짝수 티어에만 있나요?

21. 더 쉬운 MM, 그리고 의미있는 티어 업  (이때문에 각 티어별로 많은 차이와 의미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22. 대공포 소모품에 관해, 지금 30초 동안 유지되는건 의미가 없습니다. 소모품의 효율은 보통 10초이내에 끝납니다. 이 소모품의 지속시간과 재사용 대기 시간을 조절 할 계획이 있나요? 그리고 이 다음에 특수 대공포 강화장치가 대공포 소모품과  상호 작용 하는 방식을 변경할 계획이 있나요?

22. 꽤나 괜찮은 아이디어 같네요. 개발진에게 의견 전달을 하겠습니다!

23. 연구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함선들은, 필요하면 정규트리 처럼 성능 조정이 될수 있나요?

23. 용어의 혼동입니다. 당시 저흰 실제 현금으로 직접 획득 가능한 함선을 개별적으로 조정하지 않는다고 발표 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석탄 함선은 프리미엄 함선은 아닙니다. 실제로 개발팀에 이 면책 조항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 공지에 추가하도록 요청했엇습니다. 그러나 게임이나 저희의 이전 행동에는 "조정" 이 없어야 한다는 말이 없습니다. UI에서도 이러한 면책 조항 뿐만 아니라 연구 가능한 함선에 대해서도 이러한 면책 조항을 보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심지어 "변화"도 아닙니다.

24. 부포 전함, 특히 탄정 확장, 부포 통제, 특수신관을 찍어야지만 의미가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24. 최상의 상태는 아니지만, 조절하기 전에 해야할 게 많습니다. 이 부포 전함 빌드가 재미있지만, "최적의 초특금 유니컴의 무조건 은신빌드" 에 비해 경쟁력이 없다는것이 문제입니다. 걱정 마세요. 저 자신도 엄청난 부포 세팅의 팬입니다. 이게 개선될때까지 동료들을 계속 쪼아댈겁니다. 또한, 특수신관 스킬은 부포 세팅 함선에서 필수는 아닙니다. 그것은 선택이고 절충안입니다.

25. 왜 모가도르랑 클레베르가 한번에 출시 안됫나요? 이 방식이 이탈리아 순양함에도 적용될까요?

25. 컨텐츠 소모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조절하게 되었습니다. 살펴보겠지만, 아직 이 접근방식의 분석이 끝나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더 많이 사용될것같긴 합니다.

26. 봇에 대한 대처를 어떻게 할건가요? 처리를 하고 있긴 한가요?

26. 유저들의 도움과 함께, 저흰 적극적으로 몇달 전부터 의심스러운 봇 계정을 정지 및 금지하기 시작했습니다. 개발팀에는 그들의 시간을 투자해 이 일을 하고 있는 몇몇 개발진이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일이 잇으면 주저말고 CS팀에 보고하거나, 제게 PM 해주십시오. 이것은 확인해야할 사항입니다.

또한, 몇몇 수치들은 저희가 작업 방식을 업데이트 한 후, 매주 250명가량의 의심스러운 유저들이 아시아에서 5~10명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제가 본 바로는 아시아에서 이 문제가 가장 심각하였고, 다른 서버들은 거의 0에 가깝게 떨어졌습니다.

솔직히 말해 대개의 경우 일주일 정지로 충분하엿고 정지된 계정들은 대부분 다시 사람처럼 플레이 하였습니다.

27. 슬라바가 소련 테크트리에서 2차 트리가 되지 않을것은 분명해보입니다. (영구위장도 적용되어 있는데 이건 이 함선을 강철/석탄/다른 자원 함선이나 연구처(제발) 로 바꾸기로 이미 결정한것을 알려줍니다. 왜 이 함선이 2차 트리라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버리기로 결정했나요?

27. 그녀는 아직 중지 상태입니다. 솔직히말해 저 자신도 이 함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겠습니다.

28. 5티어 일본 구축함 무츠키의 B헐은 제가 기억하는게 맞다면 5.2km 의 대공포를 갖고잇는데, 혼자 다른 일구축들에 비해 독특한데 의도된건가요?

28. 글쎄, 이는 양용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네, 의도된것입니다.

29. 미국 전함의 수리반 버프, 일본 1차트리의 고폭탄 피해량 버프처럼 독일 전함 버프는 뭐 안하나요? 메사추세츠 수리반이나 크렘린의 피해복구처럼 특별한 소모품도 없고, 생존성도 문제 있습니다.

29.  저흰 독일 전함을 "대대적으로" 버프하지 않을것입니다. 왜냐하면 버프가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네. 전 다음을 의미하며, 저도 독일 전함을 사랑합니다.

이 함선들의 스탯은 준수 하며, 인기가 많지만 일부 유저들은 자신이 "생존 할 수 없다" 또는 "파워 인플레"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불행히도 주요 버프를 정당화 하지 않습니다.

즉 커뮤니티 의견에 대한 응답으로 QoL과 같은 작업을 수행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이상은 기대하지않는게 좋습니다. 현재 상태로도 이 전함들은 괜찮습니다.

30. 안녕하세요. 홀수티어 항공모함에 대한 작업이 진행중인지 궁금합니다.

30. 아니요 진행중이지 않습니다.

31. 최근 대공포 변화 이후 사이판의 대공포에서 아무런 버블이 생기지 않는데 의도된건가요?

31. 네. 지금 대공포에서는 장거리 대공포에서만 버블을 생성합니다. 사이판을 비롯한 몇몇 함선들은 20mm 와 40mm를 많이 가지고 있지만, 대구경 장거리 대공포는 없습니다. 이 상황이 최종적으로 아닐 수 도 있고, 0.8.7의 효과를 분석해서 이런 함선들에 대해 어느 정도 버블 생성 능력을 부여할 필요가 있는 지 판단하겠지만, 좀 시간이 걸릴겁니다.

31. 대공통제 스킬을 4스킬에서 낮출 계획 있나요?

31. 아니요. 대신 탄정확장 스킬에 대해 약간의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만, 대공통제는 아닙니다.

32. 지원항모 트리 새소식 없나요?

32. 없습니다. 근시일내에 새로운 소식도 없을것입니다. 지금 저희는 새로운 게임 플레이 스타일인 잠수함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33. 몇년도의 함선까지 추가할 건가요?

33. 현재와 근미래에는 "해상 포격전 시대"에 머무려고 노력합니다. 앞으로 몇년동안... 저희 게임의 여행이 어디로 갈진 누가 알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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