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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_League

항모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건의사항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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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항모의 큰 문제점은 지나친 이질성이라고 생각함. 안그래도 4함종중에서 제일 이질적인 플레이를 강요해서 유저수도 적은데 밸런스따윈 워게이의 안중에 없는듯. 어느 조직이든 사회를 가든 소수자는 피보게 되어있는듯 

 

스타크래프트처럼 마이크로 컨트롤(기총소사 씹새끼. 절대로 글쓴이가 항모를 못해서 이걸 지적하는게 아닙니다!)을 지나치게 요구한다고 생각함.

 

타 함종에 비해서 포지션이 제일 덜중요하고 오로지 함재기 운용에 의해서만 항모 싸움은 판가름남. 플레이가 단조로워지고 변칙성이 떨어지니까 재미도 떨어진다고 느낌. 항모 함장 스킬트리 가짓수는 또 타 함종에 비해서 엄청 적음. 그냥 닥치고 대공, 함재기 관련 스킬만 때려박으면 항모 함장스킬임. 구축함 함장처럼 특색잇게 못함. 왜냐하면 현재 항모 플레이 방식이 매우 단조롭고 단순하면서도 ㅈ같음. 다른 시도 해볼까 이딴거 1도 없음.

 

여러가지 현실적인 제약(함재기 연료 라던지. 아니 수냥 전투기 소모품엔 지속시간 제한 있으면서 왜 항모함재기에는 음슴???)이 없으니까 전투기는 기총싸움에서 이기면 천년만년 날아댕기면서 구축함 스팟띄움. 상대팀 시야 그대로 개박살 나는거임. 항모에 자체 패널티 이것저것 부여하면 나름 함장 스킬도 다르게 찍을 수 잇고(물론 현재 함장스킬에 많이 추가되어야 할 것. 여러종류의 패널티가 잇는데 어느 패널티를 줄이고 싶은가? 하는 식으로 스킬 자유롭게 찍을 수 있도록) 항모가 1:12하는것도 막을 수 있음.

 

전투기랑 함재기 수동공격을 삭제하던지 조정해서 지나친 마이크로 컨트롤로 승부가 나는게 아니라 다른 함종처럼 포지셔닝과 전략적 사고에 의해서 결정되면 더 재밋을꺼라고 예상. 다른 함종은 에임 샷빨 말고도 어느 섬 뒤에 박을꺼나 어느 구축함을 따라갈꺼냐 어느 캡을 압박할거냐 등 복합적인 요소들을 고려하면서 플레이 해야 하는데 항모는 그게 없음. 국가별로 다른 항모 특성이 뇌격기 패턴밖에 없다는 것으로부터 항모는 이미 개성따윈 없다고 충분히 유추할 수 있음.(본인은 철갑급폭을 매우 싫어함 지나치게 상대 함선의 종류에 지나치게 좌우됨. 일관성도 없고 그냥 ㅄ같은 컨텐츠라고 생각. 절대로 글쓴이가 독전빠돌이라서 이렇게 말하는게 아님)

 

실제 항공모함 싸움이 시야와 여러가지 현실적인 제약을 극복하고 상대의 허를 찔럿다는 고오오오증을 바탕으로 게임에 집어넣으면 훨씬 괜찮을듯. 앞서 말한 함재기 연료(함재기 비행 한계시간. 타이머 형식으로 주면 간편할듯) 라던지 아니면 항속거리(항모를 중심으로 반경 몇km까지만 비행 가능. 더 날아가려면 모함이 좀 더 적극적으로 포지션을 바꿔야함) 등 자체패널티를 주고 전체적인 수상함 대공을 살짝 깍으면 일방적으로 항모가 뚜드려 패거나, 일방적으로 수상함이 항모 압도하는, 매칭에 따라서 훽훽 달라지는 ㅄ같은 RNG도 줄일 수 있다고 생각. 6티 류조 탈때 8탑방 배정받으면 자탑방이랑 차이 너무나서 스트레스 받았음.

 

마침 또 m누루면 맵이 체스판처럼 보이니까 함재기 운용을 보드게임처럼 만들수도 잇을듯. 

 

그리고 이번에 육상항공기지 새로 추가되던데, 수상함이 점령할수 잇는 기존 캡 말고도 항모가 점령해서 사용할수도 잇는 중립 항공기지 같은거 맵에 1~2개씩 넣으면 재밋을듯. 항공기지 점령하면 거기서 제한적으로 재보급(계속 거기서 재보급하면 항모 존재 의의가 없어지겠지?)하고 적 수상함이나 항모한테 깜짝 항속거리 기습으로 상대방과 심리전도 할 수 있음.

 

8티 항모부터 항적항 막는다고 대공소모품 준건 헬조선식 해결방법이라고 생각함. 이거 대신 "초계비행"이라는 수냥 함상전투기 비슷한 소모품을 따로 줘서 자함방어 알아서 전투기 자동 편대로 막게하는거임. 워게이가 그렇게 좋아하는 고오오오증과 밸런스를 동시에 잡을 수 있음. 이렇게 주저리 주저리 막 이상한거 생각해낸거 싸지르는 이유는, 항모의 재미와 다양성, 변칙적인 플레이를 더 많게 하기 위해서임. 힘들면 차라리 재미라도 많이 있어야 사람들이 플레이함.

 

게임에 요새 순양 소모품 전함한테 주고 구축한테 주는데 설정파괴이고(글쓴이가 젤 싫어하는 부분) ㅄ같은 해결책이라고 생각함. 항모한테 특유의 소모품을 많이 줘야한다고 생각함.

 

그리고 추가적으로 '정찰기'라는 다른 종류 함재기 하나 더주는거임. 함재기 고유 스팟거리가 11km라서 대공피탐 11km넘는것들은 다 의미없음. 어차피 함재기 까막눈이라서 색적 못함. 근데 이 정찰기는 대공피탐부터 함선 스팟 가능. 대수 2~3정도만 주고 빠르지만 체력 적어서 대공에는 그냥 갈려버리게 만들면 됨. 정찰을 특히 중시해서 그걸로 대박을 친 적이 많은 GREAT AMERICA에게 특화된 함재기임. 편대수 적은 미항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유틸성을 충분히 보장시켜줄거라 생각. 일항은 그냥 폭격기 편대로 정찰하셈 ㅗ

 

정찰기 말고도 '대공 레이더'라는걸 새로 주는거임. 현재 함재기 스팟거리(함재기의 피탐)가 6km인가 될텐데, 이 레이더는 기존 레이더랑 대상만 빼고 전부 같음. 기존 레이더는 함선을 스팟하면 얜 멀리서부터 날아오는 적 함재기들을 스팟해줄수 잇는거임. 지속시간은 한 20초에다가 거리 15km씩 주면, 쓰레기도 아니도 씹op도 아닌 소모품으로 사용될수 잇을듯. 역알못인 나도 보면 막 레이더 기지에서 미리 적 항공기 색적해서 멀리서부터 요격시키고 하는게 많이 보이는데, 왜 이런걸 안줫나 싶음. 과학과 생산력의 미-국 항모한테 주면 어떨까. 소모품 이렇게 다양하고 중요하게 주면 감독관 찍는 항모 유저도 잇을거라 기대됨.

 

추가로 매우 사소한 사족인데 지금 항공기들한테 고도가 존재한다는 점을 이용해서도 재밋게 뭔가 추가할수 잇지 않을까. 연료 더 먹으면서 더 높이 날면 대공망에서부터 잠깐 무적이 된다던지. 하여간 겜알못인 글쓴이도 막 뇌피셜 상상을 부풀릴수 잇을만큼 게임적으로 활용할 수 잇는 요소는 많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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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본격적으로 구체적인 국가별 특성이나 편대수 개편에 대해 써보자면(위에는 그냥 공통적인 문제점과 재미 없는 부분들 지적하고, 항모 특성에 대해 씨부린거)

 

미국 - (일본 전투기에게 대공 dps + 400%) 항공모함들이 대체로 안정적이고 적은 편대로 운용하며, 다른 국가에 비해서 정찰기라는 특수한 함재기가 잇어서 정찰에 잇어서 다른 국가보다 앞설 수 있음. 뇌격기보다 급폭기랑 전투기를 강하게 만들어줌. 인디부터 정찰기 한편대씩 운용 가능하게 만들어줌. 고티어부터 대공레이더 소모품이 추가됨. 전투기가 튼튼하고 탄약도 많지만 dps가 살짝 떨어짐.전반적으로 그냥 안정적이고 튼튼한 느낌으로.

 

일본 - (돈틀리스로 맞으면 유폭 확률 500%증가. 나구모 : 누구세요? 돈 : 깡깡 나랑께 격납고 좀 열어보랑께) 다른 국가보다 뇌격기와 대함딜에 집중. 항모의 가장 큰 영향력인 대함딜 포텐에 쌔니까 항속거리랑 연료를 다른 국가보다 숏팔로 주면 될듯.

 

독일 - (고증대로 삭제) 독일 공군에 에이스가 많앗다는 역사적 사실로부터 영감을 얻은건데, 전투기는 높은 고티어 소수 정예로 주고 뇌격기 폭격기는 낮은 티어 다수 인해전술로 주는거임. 덩케르크에서 독일 폭격기 그렇게 영국 전투기한테 요격당햇다메? 전투기를 중심적으로 운용하면서 낮은 티어의 약한 공격기들을 호위하는 호위컨셉 항모. 대신 대함딜 포텐은 일본만큼 높게. 잘 플레이해서 공격기 많이 살리면 폭딜을 넣을수 있는 보상을 받음. 또 생각한건데 무작정 공격기 티어가 낮으면 수상함 대공에 다 갈려버리니까 전투기한테 대공오라같은 오라를 작게 줘서 주변에 호위받는 공격기가 체력 증가 버프를 받을 수 있게 하는거임. 

 

영국 - 아직 나오지도 않앗고 본인이 영국 항모에 대해서 알못이므로 조금만 쓰자면, 덩케르크나 본토 항공전에서 역사적으로 보여줫던것처럼 적 공격기를 요격하는데 특화되게끔. 적 전투기랑 독파는 좀 열세인데 적 공격기를 미친듯이 잘 갈아먹게끔. 전투기 속도가 빠르고 dps 높고 체력 적고. 아니면 적 공격기 물엇을때 에임을 엄청나게 더 벌어지게 하는 제압상태를 버프를 준다던지. 다른 국가에 비해서 제일 방어적이고 방패같은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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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이 글을 쓰면서 중심으로 됫던 부분 요약하고 왜 이런식으로 생각햇는지 써보자면

 

1. 항모는 현재 가장 개성이 부족하고 다른 함선에 비해서 재미와 유틸성, 포지셔닝과 전략적 사고가 불필요한 함선임.

2. 그걸 타파하고 항모에게도 개성을 주기 위해서 항모 특성 소모품이랑 항모 자체 패널티를 많이 줫음.

3. 마지막으로 실제로 개발에 영향을 줫을때를 고려하면서 최대한 이미 게임에서 존재하는 컨텐츠를 우려서 비현실적이고 추상적이고 이상적이기만한 아이디어로 끝나지 않게 하려고 노력함.

4. 혹시 시간나면 영어로 더 체계적으로 보고서처럼 써서 워게이한테 건의해볼까함. 기대따윈 안함.

 

 

 

- 해당 글은 필자가 직접 디시에 썻던 글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기 한 것입니다. 몇몇분들이 제 아이디어에 대해서 댓글을 달아주셧는데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wows&no=302263&page=2

 

복사해놓고 나서 깨달은건데 본인인증을 할 방법이 마땅치 않네요. 애초에 글쓴이가 자기 글 그대로 가져온거라서 다른 사람이 도용당햇다고 말할 일은 없겠지만 혹시 문제가 될 시에 본인인증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게임 아이디는 Alternative_League이며 디씨에선 0.0가 제 닉네임입니다. 후에 도용문제가 만약 발생한다면 디씨에서 제 닉으로 제 레이팅을 올리겠습니다. 제 홈페이지 로그인 스샷과 함께.

 

그리고 디시글에선 가독성을 위해서 이미지를 몇개 사이에 끼워놧는데 여긴 잘 안옮겨지는군요.

 

2017년 11월 29일에 추가 ) 생각해보니 영국한테도 항공기를 미리 탐지할수 있는 레이더가 있었군요. 본토항공전에서 레이더의 활약으로 미리 독일군을 효율적으로 색적하였고 이를 통해 영국 공군은 좀 더 효과적인 전투가 가능했었습니다. 영국항모도 대공레이더를 쓸수 잇다면 방어적인 느낌을 더 살릴 수 있겠네요.

Edited by Alternative_Lea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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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모에서 함재기 싸움하고 마이크로컨트롤 빼면 도데체 뭐가 남는지 궁금해지네요? 그리고 연료시스템 추가? 이건 진입장벽을 더 올리는겁니다. 그리고 순양의 전투기 소모품은 6분동안 함재기를 띄워놓는데(격추당하지 않는한) 항모 함재기가 6분 이상 귀환해서 보급도 없이 적을 스토킹하는 사례는 듣도보도 못한사례네요?

 

아 그리고 레이더를 너무 맹신하시는 모양인데 실제 2대전 당시 레이더는 있으면 좋은거지만 님이 생각하는것보다는 성능이 그닥 이엿을겁니다. 벨런스적인 문제로만봐도 함재기의 레이더를 추가해서 쓰는거는 밸런스 파괴입니다.

 

그리고 전투기 소모품을 또 따로줘서 항모저격을 막는다? 수상기처럼 빙글빙글걸다가 자동공격하는거는 그냥 있는것보다는 못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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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hours ago, RacingMiku said:

항모에서 함재기 싸움하고 마이크로컨트롤 빼면 도데체 뭐가 남는지 궁금해지네요? 그리고 연료시스템 추가? 이건 진입장벽을 더 올리는겁니다. 그리고 순양의 전투기 소모품은 6분동안 함재기를 띄워놓는데(격추당하지 않는한) 항모 함재기가 6분 이상 귀환해서 보급도 없이 적을 스토킹하는 사례는 듣도보도 못한사례네요?

 

아 그리고 레이더를 너무 맹신하시는 모양인데 실제 2대전 당시 레이더는 있으면 좋은거지만 님이 생각하는것보다는 성능이 그닥 이엿을겁니다. 벨런스적인 문제로만봐도 함재기의 레이더를 추가해서 쓰는거는 밸런스 파괴입니다.

 

그리고 전투기 소모품을 또 따로줘서 항모저격을 막는다? 수상기처럼 빙글빙글걸다가 자동공격하는거는 그냥 있는것보다는 못해요.

 

제 의견에 대한 평가 감사합니다.

 

읽어보고 나니 레이더에 대해서 제가 알고잇던 부분을 추가해드리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추가합니다. 저는 딱히 전공을 하거나 전문적으로 공부한것은 아니지만 이미 널리 알려진 부분이 명확한 사례들이 많아서 그것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낸 것이며, 어디까지나 고오오증보다는 게임성을 위해서 생각해낸 아이디어임을 강조합니다.

 

항공기에 대한 레이더의 사례를 두가지만 들자면

1. 진주만 기습 직전 당시 미 해군이 레이더로 항공기가 아군에게 접근하는 것을 발견했지만 미묘하게 본토 방향에서 날아오는 것을 보고 아군기로 오인하여 미리 경보를 하지 못함.

2. 필리핀해 해전 당시 미숙한 일본 조종사들은 미 해군의 레이더로부터 이미 매우 멀리서부터 색적당해서 치열하게 요격당함.(관련 링크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78744&cid=59016&categoryId=59023 )

 

레이더에 대해서 제가 또 줏어들은 이야길 씨부리자면, 레이더의 성능은 미국이 일본을 아득히 뛰어넘은 상태엿고 일반적인 포격전에선 일본이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엄청나게 줄어듭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mkcs0425&logNo=60103338224&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세인트 조지 곶 해전에선 플레처급 5척이 유구모급 5척이랑 붙어서 완전히 일방적으로 개박살내버리게 됩니다. 고오오오증대로 미국 구축함들한테 레이더 관제사격을 줘버린다면야 world of US DD가 되어버리겠죠.

 

하여간 현대의 레이더에 비하면 웃음이 나오는 수준이엇겟지만 이 게임은 1~2차 세계대전이 배경입니다. 그리고 그곳에 천조국이 있었죠. 실제 레이더 성능이 얼마엿다느니 고오오증을 따지면서 게임 내 레이더 성능을 까버린다면 연막 안에서 레이더 탐지도 도움 못받고 적을 맞추는 영순, 야마토 평균 함포 명중률 3%를 실제 게임에 반영한다면야 게임이 참 재밌어지겠죠.

 

어디까지나 실제 사례에서 영감을 얻어서 게임에다가 적용하는걸 상상한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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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hours ago, RacingMiku said:

항모에서 함재기 싸움하고 마이크로컨트롤 빼면 도데체 뭐가 남는지 궁금해지네요? 그리고 연료시스템 추가? 이건 진입장벽을 더 올리는겁니다. 그리고 순양의 전투기 소모품은 6분동안 함재기를 띄워놓는데(격추당하지 않는한) 항모 함재기가 6분 이상 귀환해서 보급도 없이 적을 스토킹하는 사례는 듣도보도 못한사례네요?

 

아 그리고 레이더를 너무 맹신하시는 모양인데 실제 2대전 당시 레이더는 있으면 좋은거지만 님이 생각하는것보다는 성능이 그닥 이엿을겁니다. 벨런스적인 문제로만봐도 함재기의 레이더를 추가해서 쓰는거는 밸런스 파괴입니다.

 

그리고 전투기 소모품을 또 따로줘서 항모저격을 막는다? 수상기처럼 빙글빙글걸다가 자동공격하는거는 그냥 있는것보다는 못해요.

 

그리고 한가지만 더 덪붙이자면 "항모 함재기가 6분 이상 귀환해서 보급도 없이 적을 스토킹하는 사례는 듣도보도 못한사례네요?"이라 하신 말씀은 이해가 가질 않는군요. 아마 제 글의 요지를 잘못 파악하신것 같은데, 제 말은 "비행 제한시간이 수냥 함상전투기한테도 잇으면서 왜 항모 함재기에는 그게 없냐"를 지적한 것입니다. 그 덕에 워쉽에선 전투기가 독파에서 이기고 나면 상대편 구축을 게임 끝날때까지 스팟시킬수 있죠. 함상전투기처럼 연료와 비슷한 개념의 비행제한시간을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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