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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ginnKR

한국 함장님들을 위한 개발자 QnA를 진행합니다.

182 comments in this top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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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G Sta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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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7일 14:30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첫번째로 진행된 개발자 QnA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처음 진행하는 것이다 보니 부족한 점이 많았네요. 실시간 통역이 정말 쉽지 않네요. :cap_fainting:그럼에도 시청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진행 후 여러 커뮤니티에서 남겨주신 글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질문 기준을 여쭤보시는 분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질문 선정은 아래 안내해 드린 것과 같이 '좋아요'를 많이 받은 질문을 우선으로 선정하였으며 공통적으로 많이 여쭤보신 질문들을 선정하였습니다.

 

질문하신 분들 중 한 분을 선정하여 Belfast를 드리기로 하였는데요. Belfast는 총 4개의 질문을 하여 2개의 질문이 채택되신 @Trident_II님에게 돌아갔습니다.

 

질문해 주신 분들 시청해 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리고요. 한국어 QnA는 단발성 이벤트가 아니라 앞으로도 꾸준히 가져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월 4일 19:00 업데이트]

질문 취합을 마감합니다. 7월 11일 저녁 워게이밍 라이브를 통해 답변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함장님 안녕하세요.

 

오늘은 커뮤니티 팀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두 번째 프로젝트을 안내해 드리기 위해 찾아왔습니다. 포럼을 통해서 많은 분이 질문해 주시고 계시지만 개발에 관련된 사항은 제가 말씀드리기 어려운 것이 많습니다. 비록 QnA가 있지만 대부분 영어와 러시아어로 진행되어 직접 질문하기도 답변을 확인하기도 어려운 경우가 많았죠. 그래서 개발진을 데려왔습니다. 얼마 전 영문 게시판에서 진행한 것처럼 직접 질문하시고 바로 개발팀이 답변해 드리는 것이 좋지만 아쉽게도 한국어가 가능한 개발자가 없어 실시간은 어렵네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저희가 번역과 통역을 진행할 예정이고요. 답변은 마찬가지로 @Sub_Octavian이 진행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 진행되는 한국어 QnA시간인 만큼 이번에는 사전에 여러분들의 질문을 취합한 뒤 7월 11일 저녁 워게이밍 라이브를 통해 답변을 진행합니다.

 

그럼 어떻게 질문을 선택하느냐? 간단합니다. 댓글로 궁금하신 점을 남기시면 됩니다. 현실적으로 모든 답변을 해드릴 수가 없는데요. 여러분들이 어떤 질문을 더 궁금해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좋아요' 기능을 이용해 주세요. 아래처럼 우측하단 빨간색 네모 부분을 누르시면 옆에 ♥ 숫자가 올라가는데요.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질문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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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이 진짜로 궁금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받고 싶으시다면 공감하는 질문에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질문 취합은 7월 4일까지 진행하며 개발진 관점에서 가장 건설적인 질문을 하신 분에게 영국 7단계 프리미엄 군함 Belfast를 드립니다.

 

※ 질문시 주의사항

  • 질문은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질문이어야 합니다.
  • 너무 광범위하거나 일반적인 질문은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 "XX 군함 언제 나오나요?" 혹은 "YY 군함에 대한 변경 계획이 있나요?" 와 같이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은 질문은 답변해 드리지 못합니다.
  • 1인당 질문은 여러 개 할 수 있지만 하나의 댓글에는 하나의 질문만 해야 합니다. 여러 개의 질문을 하고 싶으시다면 댓글을 나누어서 입력해주세요.

 

긴글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3줄 요약

  • 개발진에게 궁금한 질문을 남겨주세요. 또는 공감하는 질문에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 질문은 7월 4일까지 받습니다.
  • 질문이 채택되면 7월 11일 워게이밍 라이브를 통해 답변해 드리며 한 분께는 Belfast를 드립니다.

 

여러분들의 반응이 좋다면 앞으로 주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ction S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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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게이밍운영진분들도 워쉽을 실제로 플레이 해서 그 플레이를 통해 현재 항모-순양함 간의 밸런스가 올바르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구축함과 전함이 서로 맞붙으면 전함은 부포, 구축함은 어뢰로 서로를 제압할 능력이 있습니다.
전함과 순양함으로서는 전함에게는 일격 시타델을 노려 제압할수 있는 능력이 있고 순양함으로서는 주포연사력을 통한 화재데미지로 제압할 능력이 있으며,
순양함과 구축함 관계에서는 순양함은 연사력과 데미지우위, 구축함은 연막과 위장우위 및 어뢰 일격을 통해 변수를 만들수 있습니다.
그런데 항모는? 구축함,전함은 제압 가능하지만 적 순양함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못하고 목닦고 기다려야합니다.
한게임에 디모인이나 미노타우어가 2척만 있어도 상대방이 바보가 아닌이상 정말 아무것도 못합니다. 최소한 현재 순양함의 대공능력을 하향하고 전투기를 상향하는 방식으로

전체적인 대공밸런스를 맞춰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은 이러한데 워게이밍의 의견은 어떤지 듣고싶습니다.

Edited by Black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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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왜 매칭 시스템에서 양팀의 구축 숫자를 맞추어주지 않는 것인지 알 고 싶습니다.

플레이를 하다보면 상당히 많은 플레이어들이 구축숫자가 한쪽이 많아서, 점령전 일반전 할 것 없이, 구축이 적은 팀이 상당히 불리한 상황에서 게임을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스템적으로 가능하지 않은 것인지(설마?), 혹은 구축 숫자 따위야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결론이 난 것인지 궁금합니다.

구축의 티어를 맞춰달라는 것도(이것도 맞추면 좋겠지만), 상대팀들과 팀원들의 레이팅을 맞춰달라는 것도(이것도 가능하면 정말 좋겠...) 아니고,

단순히 구축의 숫자를 맞춰달라는 것인데, 이게 그렇게 힘든지 알려주세요....ㅜ_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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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E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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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인 전투를 PvE 로 즐기는 컨텐츠를 만들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미드웨이 해전 , 과달카날 해전 , 산타크루즈 해전 , 비스마르크 추격전 , 엠프레스 오구스타만 해전 등등 이런 역사적인 해전들중에

제가 생각했을때는 최소 비스마르크 추격전(실질적으로 따진다면 비스마르크 레이드이겠죠) 은 영전함 추가되는거에 맞춰서

나올수 있다고 봐요.

 

이번에 나온 PvE 컨텐츠는 만족스러운 부분이지만

저런 역사적인 전투를 체험(?)하게 해줄수 있으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Edited by Trident_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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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EIK]
Beta Tester
46 posts
5,818 battles

레이더나 음파 탐지 소모품의 경우 유효 거리를 보면서 써야하기 때문에 힘든점이 많습니다.

저번에 레딧에서 본 '유효 거리를 미니맵에 표시하는 기능을 추가하겠다.' 라는 대답이

언제쯤 되는지 궁금합니다.

Edited by Trident_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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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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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15 battles

항모 유저는 아닙니다만 우리편에 미항모 상대편에 일항모가 있음 그거만큼 시작부터 느낌이 안좋을 수가 없습니다.

미 항모에 대한 전반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암이라 불리우는 6,7,8티어 인디펜던스, 레인저, 렉싱턴의 대함셋팅은 진짜 문제가 많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일 항모를 만나면 미 항모는 힘도 못쓰고 줄줄이 갈려나가니 같은편 입장에선 민폐가 그런 민폐가 따로 없습니다.

미 항모는 미 항모끼리 만나게 해주셔야 하거나 편제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Edited by Me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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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5 battles

순양함들의 화재 데미지가 데미지를 입히기 위해 들이는 노력에 비해 약간 과도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혹시 이와 관련해서 개발진에서 검토한 적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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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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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15 battles
29 minutes ago, HappyCzar said:

안녕하세요?

왜 매칭 시스템에서 양팀의 구축 숫자를 맞추어주지 않는 것인지 알 고 싶습니다.

플레이를 하다보면 상당히 많은 플레이어들이 구축숫자가 한쪽이 많아서, 점령전 일반전 할 것 없이, 구축이 적은 팀이 상당히 불리한 상황에서 게임을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스템적으로 가능하지 않은 것인지(설마?), 혹은 구축 숫자 따위야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결론이 난 것인지 궁금합니다.

구축의 티어를 맞춰달라는 것도(이것도 맞추면 좋겠지만), 상대팀들과 팀원들의 레이팅을 맞춰달라는 것도(이것도 가능하면 정말 좋겠...) 아니고,

단순히 구축의 숫자를 맞춰달라는 것인데, 이게 그렇게 힘든지 알려주세요....ㅜ_ㅜ

제가 영어로 티켓 넣어봤는데 대답온게 더 가관이었어요.

그냥 전술적으로 극복해라... 라는 얘기 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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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30 battles

현재 미국 항공모함이 AP로 바뀔 예정이라서,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본 항모는 편재 당 전투기/공격기 수가 작음과 동시에 편재 수 가 많고 출격 준비 시간이 짧아 회전율이 빠르지만

미국 항모는 편재 당 전투기/공격기 수가 많지만 편재 수 가 일본 항모보다 같거나 적고 출격 준비 시간이 길어 회전율이 떨어집니다.

미국 항모의 주된 공격이 폭격기이기 때문에 폭격기를 AP로 전환 한 것 같은데 이렇게 되면 전함을 공격하기에는 좋겠지만, 

일본 항모가 모든 함종을 견제 할 때, 미국 항모가 구축함을 공격하기에는 매우 불리해질 것 같습니다. 

또한, 미국 항모의 편재 또한 (레인저 013)  미국 항모가 일본 항모에게 매우 불리해지는 이유가 되는데,

이를 어떻게 해결하실 건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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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38 battles

클랜 시스템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게임시작시 클랜채팅을 볼수 없다는 부분과 게임에 들어간 유저가 정확하게 표시되지않은 부분,

적은 클랜원 최대치, 그리고 클랜끼리의 전투활성화 부분에 있어서 매우 미흡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또한 클랜안에서의 전대 활성화부분에 있어서도 추가 경험치를 준다던가 하는 이점 또한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클랜 활성화를 통해서 더욱더 클랜 내 유대감을 견고히 할수 있게 해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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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티어 함선이랑 10티어 배랑 차이가 너무 심한데, 매칭기준을 +-2가 아니라 자탑만 걸리게 개선안되나요?

Edited by HuginnKR
하나의 댓글 당 하나의 질문만 가능합니다. 첫번째 질문을 제외한 나머지 내용 삭제하였습니다. 원문은 게시판 쪽지기능을 통해 보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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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월드 오브 워쉽 운영진 및 벨런스 조정팀, 계발진 전체가 현제의 벨런스로 개임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전함, 순양함, 구축함들 의 역할과 의무가 있을터인데 이러한 역할과 의무는 뒷전이고 각 함의 특징을 살린 게임 플레이를 할수 없습니다.

만약 게임을 하신다면 현재의 벨런스가 나올리가 없다고 생각하여 질문 드립니다.

Edited by HuginnKR
하나의 댓글 당 하나의 질문만 가능합니다. 첫번째 질문을 제외한 나머지 내용 삭제하였습니다. 원문은 게시판 쪽지기능을 통해 보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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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G Sta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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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minutes ago, IWBTBT said:

다음 버닝존 비슷한거 언제하죠

게임 플레이와 무관한 질문입니다. 개발진에게는 전달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하지만 담당자인 제가 말씀드리자면 버닝존은 7월에 계획되어 있습니다. 차후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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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유저들이 엔터프라이즈의 뇌격 W자 패턴에 대해 불많이 많습니다.

엔터프라이즈의 W자 패턴의 뇌격은 편대의 수가 줄어드면 줄어든 만큼 뇌격패턴이 변한다는 점에서 유저들의 불많이 많습니다

왜 이러한 패턴을 넣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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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EIK]
Beta T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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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탱 9.19.1버젼에 나온 튜토리얼을 보니까 아주 잘해놨던데, 이걸 워쉽에서도 적용할 생각이 있나요?

솔직히 지금의 튜토리얼 가지고는 초보 유저들에게는 도움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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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터프라이즈의 티어는 8티어 인데 및 항공기가 7티어로 되어있는 점이 궁금합니다.

엔터프라니즈는 8티어여서 10티어 까지 갈수있는 항모인데 이러한 7티어 비행기의 매칭으로는 매우 힘들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엔터프라이즈는 10탑을 가지않고 8탑 고정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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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미국 항공모함의 편대 개편은 불가피 한지 궁금합니다.

많은 미국의 항공모함 플레이어가 바라는 점입니다. 항모의 편제 개편 이 문제는 현 워쉽 벨런스 팀에서 어떻게 다루고 있으며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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