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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milon

철갑탄을 사용할 때 알아 두면 좋은 팁. (전함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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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아시아 서버에서 활동중인 Domilon입니다. 처음으로 글을 쓰게 되었는데 부족할 수 있다는 점 알아주시면 감사하겠고, 첫 주제로 철갑탄을 주제로 잡고 해봤습니다. 초보자들을 위한 설명이니 간단하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철갑탄의 매커니즘.

 사실 이 항목이 제가 쓰는 이 글의 핵심 주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월쉽의 철갑탄은 전함의 상징이자영국의 상징이자 전함영국 그 자체를 대표하지 않는 탄종이지 않을 까 싶습니다. 하지만 월쉽의 전함은 현실의 해상요새와 다르게 순양함도 관통 못하는 뭔가 나사빠진 면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로 이 망할 매커니즘 덕분입니다.

"14.3" 바로 이 문제의 핵심 주인공입니다. 글로벌 위키에는 "If the armor thickness is less than 1/14.3 of shell's caliber, a ricochet does not occur regardless of armor encounter angle." 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이 말을 쉽게 풀이해 보자면 "장갑X14.3이 (상대방 주포의)포탄의 구경보다 작을시 도탄은 일어나지 않는다. 장갑 돌입각(충돌각)에 관계없이." 이 문제는 몬타나가 10티어 주제에 9.5티어라 놀림받고 워게이밍이 일뽕소리 듣는 이유가 되었습니다.물론 자오 포함해서

​ 야마토와 몬타나는 둘다 선수,선미 장갑이 32mm로 동일합니다. 그러면 만약 서로 해드온을 건채로 사격을 하면 어떠한 상황이 벌어질까요? 32mmX14.3은 457.6mm입니다. 즉 몬타나가 발사한 SHS탄은 야마토의 장갑에 맞고 그대로 도탄되게 됩니다. 하지만 야마토의 18.1인치 즉 460mm는 몬타나의 선수 장갑인 32mm에 맞을시 도탄이 발생하지 않게되고 그대로 오버매칭되어 데미지를 입히게 됩니다.(심하면 시타델도) 즉 실제론 야마토의 18.1인치 포와 엇 비슷한 화력을 낼 수 있었던 SHS탄이 8티어 이상의 32mm선수 장갑을 자랑하는 모든 전함들에게 도탄되는 아주 어이없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는것이죠 장거리 전투도 근거리 전투에서도..

 여기서 더 나아가면 아마 초보자 분들이 아노미에 걸릴 것 같아서 더이상 하지는 않겠습니다.  간단히 자신의 장갑부에 14.3을 곱하면 그것이 자신이 막을 수 있는 최대의 포탄 구경이라는 것을 알아 두시면 적 전함의 장갑을 알고 상대할때 고폭탄을 써야할지 철갑탄을 써야할지 유연하게 판단 할 수있습니다. 6티어VS8티어나 8티어VS10티어..같은 경우..?

 

2.관통 후 데미지

 관통후 데미지는 별 복잡한 것이 없고 정직한 편 입니다.(내부도탄 제외하고..)

최대 대미지=집중방호구역(시타델)타격 데미지

일반관통 대미지=최대 대미지X0.33

과관통 데미지=최대 대미지X0.1

예를 들어 현제 월쉽내 가장 강력한 포탄인 야마토의 포탄으로 계산할시

최대 데미지=14800

일반 관통 데미지=4884

과관통 데미지=1480

 

 3. 결론은 철갑탄을 어떻게 써야하나? (이점은 어느정도 제 개인적인 경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3-1적이 해드온을 할 시.

 적이 해드온을 하고있는 경우 자신의 주포가 적 선수장갑의 14.3배가 아닌 이상 유효타를 입히기가 어려운 편 입니다. 그럴시에는 갑판위에 솟아있는 구조물을 사격하시면 어느정도 유효한 데미지를 입히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고폭탄을..

 

3-2적이 도탄각을 잡고 올 시.

 위에 설명 처럼 상부구조물을 사격하는 경우도 좋습니다. 만약 적이 어느정도 정리가 되었다면 똑같이 근접전을 거시는 것도 좋으실 겁니다. 개인적으로 5km교전 안에서는 자신에 대하여 30도나 330도 방향으로 접근하는 전함의 시타델을 관통할 수 있습니다. 보통 월쉽에서 선미의 함포를 사용할려는 군함은 최소 40도~44도 정도(이즈모 제외) 각을 틀어야 모든 주포를 동원이 가능하지만 이는 오히려 적에게 역습의 빌미를 줄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선제후로는 3개 포문을 사용하여 각잡고 들어오는 야마토를 10km 언저리 부터 시타델을 관통 할 수가 있습니다. 답이 없으면 그냥 고폭탄을...

 

​3-3현측을 보여줄 시

​더이상 자세한 셜명이 필요한가??

 

3-4 그렇다고 너무 가까운 근접전은 금지

 아마도 5.1 패치인가 어디 패치에서 철갑탄을 너무 근접하여 사용시 과관통이 되어버리는 아주 현실적이고 멋들어진(?)패치를 단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순양함이나 장갑이 얇은 배에 아주 근접해서 싸우면 과관통이 되어 최소 데미지가 뜨는 눈물나는 상황이 발생 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적 군함과 싸울 시에는 어느정도 교전거리를 유지하면서 싸울 필요가 생겼습니다.

 

물론 전함은 해당사항 없으니 보이면 현측을 맛깔나게 후려버리세요

 

​PS.

최대한 알기 쉽게 썼지만 왠지 난장판이군요. 나중에 본격적으로 할라면 어쩔란지..

고폭탄은 구경/6 공식을 써서 14인치 미만의 함포를 제외한 모든 함포는 야마토의 갑판 장갑을 관통 할 수 있습니다            

Edited by Domil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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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In-Training Moder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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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37 battles

헤드온을 할 시 주포탑을 조준해서 날려버리는것도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해요.

 

조준만 잘하면 주포 고장, 운좋으면 파괴까지 가니까 주포탑 갯수가 적은 고탑방의 경우엔 적 함선의 화력이 급감하는 효과를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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