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Domilon Member 12 posts 6,595 battles Report post #1 Posted April 11, 2017 (edited) 안녕하세요 아시아 서버에서 활동중인 Domilon입니다. 처음으로 글을 쓰게 되었는데 부족할 수 있다는 점 알아주시면 감사하겠고, 첫 주제로 철갑탄을 주제로 잡고 해봤습니다. 초보자들을 위한 설명이니 간단하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철갑탄의 매커니즘. 사실 이 항목이 제가 쓰는 이 글의 핵심 주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월쉽의 철갑탄은 전함의 상징이자영국의 상징이자 전함영국 그 자체를 대표하지 않는 탄종이지 않을 까 싶습니다. 하지만 월쉽의 전함은 현실의 해상요새와 다르게 순양함도 관통 못하는 뭔가 나사빠진 면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로 이 망할 매커니즘 덕분입니다. "14.3" 바로 이 문제의 핵심 주인공입니다. 글로벌 위키에는 "If the armor thickness is less than 1/14.3 of shell's caliber, a ricochet does not occur regardless of armor encounter angle." 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이 말을 쉽게 풀이해 보자면 "장갑X14.3이 (상대방 주포의)포탄의 구경보다 작을시 도탄은 일어나지 않는다. 장갑 돌입각(충돌각)에 관계없이." 이 문제는 몬타나가 10티어 주제에 9.5티어라 놀림받고 워게이밍이 일뽕소리 듣는 이유가 되었습니다.물론 자오 포함해서 야마토와 몬타나는 둘다 선수,선미 장갑이 32mm로 동일합니다. 그러면 만약 서로 해드온을 건채로 사격을 하면 어떠한 상황이 벌어질까요? 32mmX14.3은 457.6mm입니다. 즉 몬타나가 발사한 SHS탄은 야마토의 장갑에 맞고 그대로 도탄되게 됩니다. 하지만 야마토의 18.1인치 즉 460mm는 몬타나의 선수 장갑인 32mm에 맞을시 도탄이 발생하지 않게되고 그대로 오버매칭되어 데미지를 입히게 됩니다.(심하면 시타델도) 즉 실제론 야마토의 18.1인치 포와 엇 비슷한 화력을 낼 수 있었던 SHS탄이 8티어 이상의 32mm선수 장갑을 자랑하는 모든 전함들에게 도탄되는 아주 어이없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는것이죠 장거리 전투도 근거리 전투에서도.. 여기서 더 나아가면 아마 초보자 분들이 아노미에 걸릴 것 같아서 더이상 하지는 않겠습니다. 간단히 자신의 장갑부에 14.3을 곱하면 그것이 자신이 막을 수 있는 최대의 포탄 구경이라는 것을 알아 두시면 적 전함의 장갑을 알고 상대할때 고폭탄을 써야할지 철갑탄을 써야할지 유연하게 판단 할 수있습니다. 6티어VS8티어나 8티어VS10티어..같은 경우..? 2.관통 후 데미지 관통후 데미지는 별 복잡한 것이 없고 정직한 편 입니다.(내부도탄 제외하고..) 최대 대미지=집중방호구역(시타델)타격 데미지 일반관통 대미지=최대 대미지X0.33 과관통 데미지=최대 대미지X0.1 예를 들어 현제 월쉽내 가장 강력한 포탄인 야마토의 포탄으로 계산할시 최대 데미지=14800 일반 관통 데미지=4884 과관통 데미지=1480 3. 결론은 철갑탄을 어떻게 써야하나? (이점은 어느정도 제 개인적인 경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3-1적이 해드온을 할 시. 적이 해드온을 하고있는 경우 자신의 주포가 적 선수장갑의 14.3배가 아닌 이상 유효타를 입히기가 어려운 편 입니다. 그럴시에는 갑판위에 솟아있는 구조물을 사격하시면 어느정도 유효한 데미지를 입히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고폭탄을.. 3-2적이 도탄각을 잡고 올 시. 위에 설명 처럼 상부구조물을 사격하는 경우도 좋습니다. 만약 적이 어느정도 정리가 되었다면 똑같이 근접전을 거시는 것도 좋으실 겁니다. 개인적으로 5km교전 안에서는 자신에 대하여 30도나 330도 방향으로 접근하는 전함의 시타델을 관통할 수 있습니다. 보통 월쉽에서 선미의 함포를 사용할려는 군함은 최소 40도~44도 정도(이즈모 제외) 각을 틀어야 모든 주포를 동원이 가능하지만 이는 오히려 적에게 역습의 빌미를 줄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선제후로는 3개 포문을 사용하여 각잡고 들어오는 야마토를 10km 언저리 부터 시타델을 관통 할 수가 있습니다. 답이 없으면 그냥 고폭탄을... 3-3현측을 보여줄 시 더이상 자세한 셜명이 필요한가?? 3-4 그렇다고 너무 가까운 근접전은 금지 아마도 5.1 패치인가 어디 패치에서 철갑탄을 너무 근접하여 사용시 과관통이 되어버리는 아주 현실적이고 멋들어진(?)패치를 단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순양함이나 장갑이 얇은 배에 아주 근접해서 싸우면 과관통이 되어 최소 데미지가 뜨는 눈물나는 상황이 발생 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적 군함과 싸울 시에는 어느정도 교전거리를 유지하면서 싸울 필요가 생겼습니다. 물론 전함은 해당사항 없으니 보이면 현측을 맛깔나게 후려버리세요 PS. 최대한 알기 쉽게 썼지만 왠지 난장판이군요. 나중에 본격적으로 할라면 어쩔란지.. 고폭탄은 구경/6 공식을 써서 14인치 미만의 함포를 제외한 모든 함포는 야마토의 갑판 장갑을 관통 할 수 있습니다 Edited April 11, 2017 by Domilon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13 [KOREA] Ch0m1n In-Training Moderator 197 posts 4,957 battles Report post #2 Posted April 12, 2017 헤드온을 할 시 주포탑을 조준해서 날려버리는것도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해요. 조준만 잘하면 주포 고장, 운좋으면 파괴까지 가니까 주포탑 갯수가 적은 고탑방의 경우엔 적 함선의 화력이 급감하는 효과를 ㅎㅎ..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