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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night_FE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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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ridaynight_FEVER

    0.8.7 업데이트 의견 설문조사

    연구처는 보상이 함선이 아니라 함장이나 위장이었으면 어땠을까 합니다. 새로 바뀐 대공방어체계는 수상함에게 너무 불리해졌습니다. DPS조정이 좀 필요한것 같습니다.
  2. 저 글이면 충분히 설명이 되었다고 봅니다
  3. 외부 커뮤니티 답변 보시고 그러시는듯 한데 한국 본인인증방식으로 인증한 계정은 거주지 및 계정로컬 변경이 불가능하다고 제대로 설명했습니다.
  4. 최신 핫픽스 이야기를 하자면 이러합니다. 최신 핫픽스로 인해 8티어 함선들의 대공이 대폭 약해졌습니다. 이는 8티어 항공모함의 함재기에 맞춘것이겠죠 하지만 이번 8티어 함선의 대공 조정은 10티어를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이 게임의 매칭이 ±1이 아닌 이상 필연적으로 10티어 항공모함을 상대해야합니다. 문제는 약해진 8티어 함선들의 대공은 강력한 10티어 함재기의 생존력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단 점이죠. 오히려 8티어의 대공화력은 현행유지 혹은 소폭 감소시키되, 10티어의 대공화력과 함재기들의 생존력을 8티어에 맞게 좀 더 낮추는게 더 좋지 않았나 싶습니다. 패치가 거듭될수록 게임의 주요 유저층을 차지한다고 보는 8티어 플레이어게 너무 괴로운 환경이 되어갑니다. 탱크에 비해 워쉽이 다른 워게이밍 게임에 비해 장점이라고 말할만 했던 고티어 무쌍이 적고 밑바닥 티어로 전투에 참여해도 무언가를 할수 있다는 점이 점점 옅어지는점이 슬퍼요. 그건 일단 넘어가고 8.0 패치 이후 리워크된 항공모함과 대공에 대해 전반적인 피드백을 남겨보고자 합니다. 리워크 이후 대공을 경험하며 느낀점과 개선점은 대충 이러합니다. 핫픽스까지 거치며 개선한 새로운 대공 작동방식은 워게이밍이 노리자 하는것은 대충 상상이 갑니다. 기존 오라방식처럼 확률적으로 함재기가 후두둑 떨어지는 정체불명의 상황보다는 직접 체력이 까이면서 유저들에게 직관적인 이해를 시킬수 있는점은 좋게 보고 있습니다. 다만 체력이 무의미하게 소위 버블로 불리는 대공폭발이 너무 강력해서 한번에 함재기를 후두둑 떨어뜨리는건 이러한 의도를 꽤나 훼손시키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걸 경계해서 버블 방식을 바꾼 8.0.1 핫픽스는 좋았습니다. 다만 거기서 개인적인 피드백을 더한다면 버블의 개선방식을 몇가지 제안하자면 이러합니다. 1. 데미지는 낮게 하지만 명중률은 더 높게. 8.0.2를 거쳤지만 여전히 함재기를 격추할수 있는 유효한 타격수단은 중장거리의 강력한 버블들입니다. 문제는 이 강력한걸 맞추지 못하면 말짱 도로묵이 되는 수상함이나, 이걸 맞아버리면 편대전멸급의 데미지를 입어서 스트레스를 받는 항공모함 양측에게 결코 행복한 방식은 아니죠. 차라리 데미지를 낮추는 대신 지속데미지에 좀 더 충실할 수 있도록 명중률을 개선하는쪽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이 방식이 체력회복 소모품을 가진 공격기들에게도 더 활용도를 높여줄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2. 사거리의 구분을 없애주세요. 사실 리워크 대공에서 가장 이해가 안가는 점입니다. 중거리에 진입했다고 장거리 대공포가 갑자기 입 싹 닫고 조용해지는건 게임성으로나 현실적으로나 플레이어가 상당히 납득하기 힘든 방식입니다. 물론 장거리 버블에 중거리 버블까지 합쳐져서 쏘게된다면 함재기들에겐 그야말로 위험천만한 탄막슈팅게임을 만드는 모양새가 되겠지만 그렇기에 1의 제안을 먼저 했습니다. 납득할만큼 데미지가 떨어지는대신 중거리 장거리 버블이 지속적으로 체력을 깎아주는게 좀더 리워크 대공의 의도가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3. 구축함에게도 좀더 나은 호위수단을. 기존 리워크 이전에는 구축함의 대공사격 강화 소모품은 타 함종보다 높은 대공포 오라뎀 강화 비율로 작지만 강한 대공함이 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방식의 대공강화는 구축함들에게 너무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대공강화 소모품이 있는 구축함들은 그 소모품이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사용시 추가 버블을 많이 주거나, 버블 사격간격을 확 줄여서 DPS를 대폭 향상시키는 등의 혜택이 있었으면 합니다. 그게 지금같은 메타에서 대공강화 소모품을 가진 구축함들을 차별화 시켜줄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엔 리워크된 항공모함으로 넘어가보죠. 의도 자체는 정말 좋은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항공모함 플레이의 진입장벽은 획기적으로 낮아졌고 새로운 공격수단과 달라진 공격/조작 방식도 의도는 정말 좋습니다. 다만 실제로 구현된건 기존보다 좋지 못해졌다고 봐요. 이번엔 함재기의 새로운 재분류로 들어가보자면 아쉬운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중 몇가지를 적어보면 이러합니다. 1. 로켓 리워크 이후로 추가된 무장이죠. 상위권 플레이어를 제외하곤 대다수의 항모 플레이어는 로켓을 좋아할거라 봅니다. 로켓이 타 공격수단에 비해 조작이 쉽고 생존성이 좋은것도 있습니다. 역설적으로 말하면 로켓을 제외한 공격방식은 여전히 어렵거나 성능이 좋지 못하단 것이죠. 수상함 입장에선 이 로켓이 정말 원수같습니다. 피하기도 너무 힘들뿐더러 멀찍이서 쏘고 가는 경우가 많아 대응이 너무 힘듦니다. 거기다 조준원이 현 상황에선 너무 좁다보니 소형함에게나 대형함에게나 괴로운 상황이 됩니다. 특히나 일항모는 미항모와 달리 타원형이 아닌 원형의 조준원을 가지다보니 조준원을 최대한 줄인 상태에서 가하는 핀포인트 공격은 정말 지옥과도 같습니다. 분산원을 좀 크게 해주는게 어떨까 합니다. 2. 뇌격 뇌격기의 공격방식이나 조작법은 현 상황에서 딱히 문제삼을건 없습니다. 다만 미국의 경우에는 어뢰 속도가 너무 느리고, 일본의 경우에는 빠르고 사거리까지 깁니다. 당장 10티어 항모의 뇌격기 어뢰 성능만 봐도 차이가 심각하지요. 적어도 항모 플레이어 수상합 플레이어 양쪽에게 맞추려면 속도는 40~45노트 사거리는 4~6km대가 좋지 않나 합니다. 그 이상을 가진다면 그만큼의 반대급부로 무언가를 뺏어가서 균형을 맞추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일항모의 특징이 빠른 어뢰속도와 긴 사거리 덕에 수상함을 맞추기 쉽게 설계되었다면 현행 뇌격데미지는 너무 과하다고 봅니다. 반면 미항모의 어뢰는 맞추기도 힘든데 데미지까지 심각하게 낮습니다. 어느정도 형평성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3. 급강하폭격기 리워크 이전에는 쉽고 강력한 공격수단이었으나 리워크 이후에는 가장 공격시 리스크도 크고 생환률도 낮은 공격방식이 되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가 폭격준비모션동안 얻어맞는 문제 등이 있지 않을까 싶군요. 이러한 시간을 최소화 시켜서 공격 난이도를 낮추는게 어떨까 합니다. 또한 미국의 경우는 급강하 폭격기에 폭탄이 데미지 자체는 높으나 공격기가 쏘는 Tiny Tim로켓에 비해 낮은 관통력으로 실질적으로 강력한 데미지를 주기 힘듦니다. 지금 미항모가 로켓에만 강하게 의존하는것도 이러한 문제가 크지 않나 합니다. 타이니 팀에 비해 높은 관통력을 주지 못한다면 적어도 대공포등 모듈에 주는 데미지를 높여서 일본의 철갑폭격과는 다른 메리트를 주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덤으로 지금 미국 급폭기는 10티어 항모의 너무 단단한 갑판 장갑에 의해 탄이 깨지는 경우가 잦습니다. 이는 항공모함끼리의 교전 시 미항모는 일항모를 타격할 수단이 측면장갑에 꽂히는 로켓 등으로 제한되는 것이고 일본 항공모함은 높은 관통력을 자랑하는 철갑 급폭으로 미 항모의 갑판을 뚫어버리며 일방적인 상황을 만들어버립니다. 같은 미항모끼리는 서로 갑판을 못뚫어서 자존심 강한 두 항모의 대결같은 웃픈 상황을 만드는 경우도 있지요. 10티어 항공모함의 갑판 장갑은 재조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전투기에 관해서는 수상함과 항공모함 양측에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수상함은 자함을 지키기엔 수상전투기의 활동 범위와 지속시간 대응능력이 너무 낮아서 있으나 마나해졌습니다. 활동범위와 지속시간, 그리고 범위내에 적 함재기가 침입할경우 빠르게 공격해줬으면 합니다. 지금은 너무 느긋하게 공격하지 않나 싶어서 우르르 이륙하는 수상전투기가 에어쇼에 가깝게 보입니다. 항공모함의 전투기 호출은 괜찮은 요소이나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소모품 배정이 공격방식당 배정인 점입니다. 공격기를 운용하는 와중에 적 함재기가 다가오는데 공격기에겐 전투기 호출 소모품이 소진되었기 때문에 이를 견제하려고 공격기를 불러들이고 소모품이 남아있는 뇌격기나 폭격기를 호출하거나 아니면 무시해야합니다. 적어도 전투기 호출은 그냥 합쳐주는게 좋다고 봅니다. 물론 워쉽 개발자들도 아직 경험이 없는 미지의 영역을 새로 구현중이라 모자란것이 많습니다. 개선할점도 많지요. 그런만큼 게임이 앞으로도 더 좋은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랍니다.
  5. Fridaynight_FEVER

    독일 전함에 대한 리밸런싱을 할 때가 왔습니다

    안타깝지만 독전은 8,9티어 전함이 철갑급폭에 찢겨나가는걸 막을 정도의 방호력 향상을 제외하면 그 이상의 버프는 쉽지 않을거라 봅니다. 지금도 전함 집탄 평균은 타 함종을 쉽게 찢어버릴정도로 우수한 편입니다. 여기서 독일마저 더 잘맞게 된다면 전함이 다해먹는 함종 생태계 파괴까지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말씀하신 독전함의 개성은 아직 독전함을 뛰어넘는 전함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독전함이 근시일내에 뭔가 바뀔 일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6. 항구에서 우측에 눈 모양을 눌러보시면 arp에 체크가 해제되어있을 것입니다. 그걸 체크해주시면 보일겁니다.
  7. Fridaynight_FEVER

    게임중 한글채팅에 관한 문의

    한글도 도배가 아닌이상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게 '불편'한 다른 유저분들의 신고로 인한 채금은 안타깝지만 어떻게 해드릴 수 없어요.
  8. Fridaynight_FEVER

    게시판 글 삭제

    포럼 형식은 글을 감출수는 있어도 한번 작성한 글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
  9. 자오 이전에 플레이한 다른 순양함이 보이는군요. 기존 순양함의 평균 피해량이 기준치 미달일경우 그 낮은 평균 피해량을 밀어내기 위해 100판 이상을 95000 이상의 높은 피해량을 달성해서 평균 피해량을 올리셔야 하십니다. 결과적으론 더 타셔야 하는게 정답입니다.
  10. Fridaynight_FEVER

    클랜가입 신청서

    가입이 되었으면 수락이 된 것이고, 아니면 여전히 가입이 안되시겠죠. 정 궁금하시면 해당 클랜의 모병장교나 사령관 같은 분께 문의하시는게 빠릅니다.
  11. Fridaynight_FEVER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이즈모의 성능

    이즈모는 초창기 도입부터 이게 왠 족보냐 하면서 욕을 많이 먹었죠. 특히나 다양한 설계안중에서도 그리 좋지 못한 설계안으로 배를 채택한것도 문제겠네요. 초창기에는 8인치만 조심하면 되었다지만 고관패치 이후로 동네 맛집이 된 전함이 되었는데 어느정도 개선은 필요하다는것에 상당히 동감합니다.
  12. Fridaynight_FEVER

    I think this crates situation is seriously wrong.

    I hope so. If the live server is rewarded with the same test server, it will cheat users who purchase from the premium shop to complete the collection.
  13. I hope that not many players have purchased French crates to complete the collection, and I hope that those who have bought aigle will be rewarded. This is because crate and aigle deceive many players. The WG said in this announcement that crates are required to complete the viva la france collection, and that it can be obtained in three ways. 1. Mission clear crates 2. Premium crates 3. Aigle crates Many of these announcements will understand this. 'If you can not complete the collection with the Crates you obtained from Mission, you must buy premium crates or buy aigle!' It is. Even the information on the internet spread, "Even if you clear all the missions, the probability of completing the collection is 25.4%." At this point, the players had a sense of paying the WG to complete the collection. Do you know the rewards of the new French campaign on the 072 test server? It is crates. It's paid very well for it. It is fine to have purchased premium crates to get Richelieu. If Aigle just wants to have it, it's fine. But what happens to the player who pays to complete the collection without knowing this? This is really wrong. I've been taking part in the premium shop bundle and encouraging users to buy expensive bundles. However, this crates situation can not be forgiven. I do not want to do this bad thing anymore.
  14. Fridaynight_FEVER

    쉽린이 동영상 컨테스트 보상 아직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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