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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0m1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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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최근 072 패치이후의 fps 드랍문제 저는 개발팀이 이 문제를 통해 여러 교훈을 배웠다고 믿습니다. 추후에 더 많은 정보를 가져올거지만, 지금은 게임플레이를 망쳐서 죄송합니다. 이후의 패치에선 이런 현상을 최소화시킬것입니다. 장갑버그 (사실은 탄도버그) 놀랍게도, 이 버그는 많은 긍적적인 반응들이 있었습니다. 우리 게임의 데미지 시스템은 많은 요소들이 상호연계되있고, 이것을 건드리고싶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구축함에 대한 과도한 철갑 데미지, 그리고 기술적으론 맞지만, 이상한 현상들 (벌지관통후 노데미지, 모듈체력 0인 구축함 함수가 어뢰 6개 탱킹등) 같은 현상들을 개선해야한다는것을 알았습니다. 전에 말했듯이, 대부분은 지금 테스트중입니다. 이게 오래된건알지만, 데미지 시스템은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해야하는것을 알기에, 조금만 더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주십시오 우주 위장 가격 이건 매우 민감한 문제입니다. 이것으로 많은 비난을 먹을것을 알지만, 저희의 입장을 명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것은 F2P 게임입니다 여러분들. 솔직히 말해서, 치장성 아이템은 이런 F2P 게임에서 수익을 유지시켜주는 효율적인 방법중 하나이며, 개발자들의 지속적인 일거리를 지원하고 게임사업을 유지하는데 필요로 합니다. 가격은 관할 부서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논의되고 결정되었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이 우주 위장들은 매우 특별하며, 모든 이의 취향에는 맞지않지만, 일반적인 "텍스쳐" 위장들보다 매우 많은 노력들을 필요로 합니다. 고증을 지킬 필요는 없지만요. ㅎㅎ .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웃길지도 모르겠지만, 사실입니다. 우리는 이 위장이 너무 많이 팔리는걸 원치 않습니다. 종합하면, 가격은 비쌉니다. 그러나 : 1. 이건 선택이 가능한 "럭셔리" 컨텐츠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도 이것때문에 불리해지지 않습니다. 2. 이 위장은 더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3. 우리는 이 위장들이 게임에 과도하게 많이 돌아다니는걸 원하지않습니다. 특별하니까요. 이 주요한 3가지 이유와 다른 이유들이 종합되어서 8000 더블룬이란 가격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이것이 모든 유저들에게 적용되는 최고의 해답이 아닌 걸 알고 있습니다. 몇몇은 무료로 풀릴거라 예상햇을거고, 몇몇은 지금과 같은 가격이나, 조금 더 싼 가격을 예상했을겁니다. 믿어주십시오. 우리도 많은 생각을 하보았고, 지금으로썬 이게 저희의 입장입니다. 우주 위장 적용했을때 사운드가 우주스럽지 않다. 이것은 처음에 계획되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독특한 위장을 위해 즉시 이 문제를 고려하여 독특한 사운드를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할것입니다. 아직 완성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업데이트 날짜는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이것을 의도된 발표라고 생각하고, 당신의 구매의사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마지막으로, 프리미엄샵에서 수익 깃발들이 제거됨. 이것은 꽤 전략적인 선택이지만, 안타까운 케이스입니다. 우리는 수익성 깃발을 인게임에서 더블룬으로 리필할 수 있게 바꿨습니다. 0.7.3에서 추가된 이 기능은 프리미엄샵에서 많은양을 한꺼번에 살 때 보다 더 좋은 옵션입니다. (당신은 깃발이 리필해야 할 때만 구입하면 됩니다) 그러나 버그가 발생했습니다. 리필 버튼이 ON상태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0.7.4에서 수정 될 예정입니다. ----------- 기타 질답 Q. 일구축 2차트리 완성을 위해 작업은 진행중입니까? 가장 마지막으로 들었던건, 작업은 진행중이지 않고 2018년에도 작업은 시작이 되지 않을거라 했던거같은데. A. 작업중입니다. 아마 조만간 9티어, 10티어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풀 수 있을겁니다. Q. 미주리 분산도 너프 진짜임?? A. 코드, 스탯, 자동테스트 까지 해봣지만 변한건 없습니다. Q. 일구축 손댈거임? A. 시마카제는 버프 피탐 버프를 받을듯. 다른 구축함들은 괜찮다. 추가로, 어뢰들의 항공피탐을 조절할거다. Q. 몇몇 함선들은 실제로 포탑에 캐터펄트가 있엇으나 인게임에는 존재하지 않아. A. 지금 작업중이며 조만간 패치될겁니다! Q. 아르페 위장에 효과 추가할 생각? A. 없습니다 Q. 스페이스 위장 필터를 꺼놓으면 어떻게 보입니까. A. 아무 위장을 장착안한것으로 보입니다.
  2. https://forum.worldofwarships.com/topic/123816-la-galissonniere-is-not-la-galissonniere/ 얼마전 저는 우리의 라갈이 1942년에 침몰한 진짜 라갈리소니에르가 아니란걸 깨달았습니다. 우리의 라갈이 가진 함교는 그녀의 자매함은 받았지만 그녀는 못받은 개수중 하나입니다. (라갈의 함교는 인게임 에밀과 똑같습니다) 위는 똑같이 1942년에 침몰한 마르세예즈입니다. 이 친구는 라갈과 정확히 똑같습니다. 장 다 비엔도 1942년에 격침됬으므로 총 6척의 자매함중 3척이 똑같이생겼습니다. 주목할건 위의 사진은 우리의 라갈이 갖고있지않은 수상기 설비가 있다는것입니다. 글루와는 그녀가 받은 가늘고 긴 항해함교를 통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라갈은 이 함교가 없습 다음은 조르쥬 레이그입니다. 대공포와 대공포의 배치를 보아 처음엔 이게 우리의 라갈인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니 장갑화된 함교에 있는 큰 창문에서 이 함선이 저희의 라갈이 아닌걸 알아차렸습니다. 마지막으로 몽칼름입니다. 우리의 라갈과 상부구조물들이 정확히 일치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대공포들도 정확히 인게임 라갈과 똑같습니다! 자, 우리의 라갈리소니에르는 사실 몽칼름이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 라갈의 스톡 함체는 단지 B헐을 복사-붙여넣기 한 다음 대공포 몇개만 뗀것입니다. 그러므로 고증에 배치도비니다.
  3. 현 신분만 아니었으면 하는데 아쉽네요
  4. 아 미친...

    왼쪽팀은 충분한 방공함선들이 보이네요
  5. 구축함의 숫자가 승률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건 동감이 안되네요 ㅠㅠ.. 당장 고티어 경기들만봐도 구축 밸런스가 안맞는 게임의 경우 대부분 구축함이 많은 팀이 이기는 상황이 발생하거든요 :( 예전 베타시절 항모도 지금의 구축함처럼 각 팀당 항모 숫자가 안맞는 상황을 패치한 전례가 있으니 구축함 숫자 맞추는것도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6. ttp://shipcomrade.com/news/319/fun-and-engaging-science-part-three.html 1. 스플래시 데미지 2. 모듈 파괴 유폭을 둘러싼 많은 미스테리들이 존재합니다. 실제로 증명을 해봅시다. 미스테리중 가장 유명한것 중 하나는, 유폭은 완전하게 무작위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자, Sub_Octavian의 발언덕분에, 우리는 RNG가 얼마나 유폭 메카닉에 관여하는지 알수 있습니다. (상당히) 저는 어뢰와 어뢰의 넓은 폭발반경을 사용하여 이 무장들이 얼마나 함선의 탄약고를 터트리는데 효과적인지 실험을 하고 싶었습니다. 자, 실험을 해봅시다 야마토를 저희의 목표함선으로 사용하겠습니다. 몇몇 함선은 어뢰 피격에 대한 저항성이 꽤 있습니다. 1. 그녀는 97,200HP를 갖고있다. 2. 그녀의 탄약고는 선수, 선미 각각 1개씩 있으며 체력은 48,600씩이다. 3. 그녀는 인게임 최고의 방뢰를 갖고있다. 4. 야마토 (또한 다른 0티어들)은 스톡 선체밖에 없으므로 스톡선체와 최종선체와의 탄약고 방호력에 차이가 없다 야마토의 탄약고를 공격하기위해, 저는 미노타우르의 어뢰무장을 사용했습니다. 1. 그녀는 각 현측에 8발의 어뢰가 있다. 2. 단발 사격이 가능하다. 3. 이 어뢰들은 발당 최대 16,767 데미지를 갖고있다 이때까지 저희가 배운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야마토의 탄약고가 14,580 보다 작은 피해를 입을경우 유폭이 일어날 확률은 겨우 1%정도 밖에 안된다. 2. 최고의 상황에서 발당 최대 10%의 확률로 야마토를 유폭시킬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야마토 탄약고의 HP를 0으로 만든 이후의 얘기이다. 3. 어뢰는 매우 큰 "폭발반경"이 있으므로 설령 여러겹의 장갑으로 탄약고가 보호받더라도 효과적이다. 4. 탄약고를 보호하는 장갑은 피해량을 감소시킬것이다. 제가 예상한건, 정확히 탄약고 부분을 맞췄을때, 유폭이 일어날것이라는겁니다. 8발의 어뢰를 한곳에 발사하면서, 저는 탄약고 체력이 완전히 바닥나길 기도했습니다. 이전의 테스트에서, 미노타우르의 8발의 어뢰 공격이 야마토를 완전히 가라앉히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어뢰들이 같은 곳에 명중했고 그녀가 유폭이 나지 않았다면 침수로 죽었을겁니다. 이 실험은 알려지지 않은 두가지를 보여줬습니다. 이 어뢰들이 실제로 얼마나 탄약고에 피해를 주고있고, 얼마나 야마토의 장갑이 이 피해를 감소시키는가? 최소한 저는 한곳에 8발의 어뢰가 맞으면, 8%의 유폭확률이 있을것이라 예상했습니다. (8 명중 * 1% 유폭확률 = 8% 유폭확률) 그러나 이것은 표기된 데미지가 정확히 야마토에 어갔을때의 경우엿습니다. 표기된 피해량이 야마토에 정확히 다 들어간다면, 최대 67.6%의 확률로 발생됩니다. (첫발에 1.6%, 두번째에 6% 이후 발당 10%) 물론 탄약고 체력이 30%이상 소실됬고, 진행과정이 일정할때 얘기입니다. 유폭 확률 1% 2% 3% 4% 5% 6% 7% 8% 9% 10% 탄약고 체력비율 >70.0% 62.2% 54.4% 46.7% 38.9% 31.1% 23.3% 15.5% 7.8% 0% 남은 탄약고 체력 >34,020 30,229 26,438 22,696 18,905 15,115 11,324 7,533 3,791 0 테스트 #1 지루했지만, 필요했습니다 Lert가 이 실험을 도와줫습니다. 첫번째로, 우리는 야마토의 탄약고에 어떠한 피해도 입히지 않았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어뢰를 야마토의 함교와 연돌 사이를 조준했습니다. 각각의 야마토는 이 부분에 8발의 어뢰를 맞았고, 이 실험을 100번 반복했으나, 단 하나의 야마토도 유폭이 나지 않았습니다. 실험 #2 다음으로 할 실험은, 폭발반경이 얼마나 큰가? 였습니다. 유저들이 선수에 어뢰를 맞고 유폭이 났다고 주장한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한번더 Lert 와 함께 저희 미노타우르의 어뢰로 한곳에 어뢰를 침몰할때까지 맞춰봤으나, 역시 단 하나의 야마토도 유폭이 나지 않았습니다. 조준 했던곳 실험 #3 이제 정확히 야마토의 탄약고에 조준을 할것입니다. 그녀의 1번 포탑밑에 편리한 "사각형"이 있어서 먼 거리에서도 조준하기 쉬웠습니다. 어뢰는 이 작은 곳을 여러번 맞추었고, 결과를 계속 기록했습니다. 100척의 야마토중, 13척의 야마토가 유폭으로 침몰했습니다. 아래는 유폭날때까지의 명중횟수입니다. 1. 4번 2. 7번 3. 7번 4. 1번 5. 7번 6. 4번 7. 7번 8. 2번 9. 5번 10. 1번 11. 2번 12. 6번 13. 6번 총 800번의 어뢰를 발사했고 100척의 야마토를 격침시키는데는 754발로 충분했습니다. 평균적으로 58발당 1척의 야마토의 유폭을 발생시켰습니다. 쪼금만 더 왼쪽으로.. 실험 #4 이 실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저희는 특정장소에 참치떼를 풀어놓는것이, 탄약고 유폭을 유발시킬수 있다는것을 알아냈습니다. 그러나 무작위 피격은 어떨까요? 랜덤게임에서 발생되는것과 유사한 상황을 실험하기위해 다시 Lert 와 시도햇습니다. 거리는 5km. 우리는 미노타우르의 어뢰를 단발이 아닌 일제사로 설정하여 야마토의 현측에 골고루 맞게 하였습니다. 이 실험은 단순히 무작위적인 "참치"들이 탄약고를 태워먹었는지 실험하는 것이었습니다. 기껏해야 최대 2~3발의 어뢰만이 탄약고근처에 명중할것이라 생각했습니다. 800개의 어뢰를 발사 한 후, 4척의 야마토가 유폭되었습니다. 아래는 유폭당한 야마토들이 탄약고에 맞은 어뢰의 갯숭비니다. 1. 3발 2. 3발 3. 2발 4. 5발 800발의 어뢰중 773발의 어뢰로 100척의 야마토를 격침시켰습니다. 이 실험에선 평균 193발당 1번의 유폭이 발생하였습니다. 조기 결론 한가지는 확실하게 합시다. 겨우 100%의 야마토를 격침시켰던 실험은 정확한 확률을 도출해내기에는 매우 적은 양입니다. 우선, 우리는 꽤 대담한 가정을 해야 합니다. 제가 모든 어뢰를 가지고 탄약고를 맞추고있다는 가정 말입니다. 가장 비슷한 것은 철갑탄의 "집중방호구획 명중" 이지만, 이는 "집중 방호구획" 자체를 명중시키는 것과 "집중 방호구획" 안에 있는 "탄약고"를 때리는으로 좀 다른 개념입니다. 3번 시험에서 쏜 800개의 어뢰가 야마토의 선수 탄약고에 명중했는지 안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나는 많은 알려지지 않은 것들을 다뤄볼겁니다. - 미노타우어의 어뢰폭발반경은 얼마나 큰가? -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히는가? - 야마토의 장갑이 어뢰 피해를 얼마나 감소시키는가? 800발의 어뢰가 모두 탄약고에 맞았다고 가정했을때, 우리는 미노타우어의 어뢰가 얼마나 많은 피해를 줬는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13%의 유폭확률은 저희가 예상한 최소 8%보다 5%나 높았습니다. 그러나 67.6%라는 확률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어뢰가 최소 발당 3000의 피해를 입힌다면, 다음의 발당 유폭 확률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45,800 / 48,600 - 1% 2. 42,800 / 48,600 - 1% 3. 39,800 / 48,600 - 1% 4. 36,800 / 48,600 - 1% 5. 33,800 / 48,600 - 1.1% 6. 30,800 / 48,600 - 1.9% 7. 27,800 / 48,600 - 2.6% 8. 24,800 / 48,600 - 3.4% 위 값은 지금까지 본것을 기준으로 보면 꽤 정확해보입니다. 그러나 다시 말하는데, 적은 실험횟수는 이 결과를 왜곡 시킬수 있습니다. 더 정확한 값을 얻으려면, 3번째 실험을 반복할 필요가 잇습니다. 이 실험이 보여준건 어뢰는 매우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저희가 전부 알고 있는것들이죠. 허나 유폭을 일으키기위해선 탄약고를 명중시켜야 합니다. 야마토의 함선 중간 주장갑대를 맞추는건 유폭으로부터 그녀를 안전하게 만들것입니다. 물론 미노타우르의 어뢰에 대해서 말이죠. 시마카제의 어뢰가 전함을 더욱 위험하게 만들기 위해 더 큰 폭발 반경을 갖고 있을거란 보장도 엎고, 여러분의 대선제후가 같은 수준의 방호력을 갖고 있다는 보장도 없어요.
  7. 개인적으로 쓰는 로마 평

    로마 철갑역시 과관머신이긴한데 빵전보다는 관통, 시타델 잘 물어와요
  8. 개인적으로 쓰는 로마 평

    전진가는것같습니다
  9. Bretagne New Gimmick?

    Lol What is this
  10. 평가에 앞서 저는 떢볶이 임을 밝힙니다. 로마의 장점. 1. 주포 성능이 대단히 좋음. 무려 850mps의 고폭/철갑탄 탄속은 리드를 대충줘도 상대팀을 맞출수 있다. 강력한 관통력은 덤 2. 탱킹에 적합. 갑판이랑 벨트가 45/70mm라 대부분 203mm 고폭을 여기에 맞으면 딜이 거의 씹힘. 그리고 선수에 130mm 장갑부분이 있어서 적당히 각을줄시 미친듯한 탱킹도 가능 3. 주포회전에 투자할시 180' 회전에 무려 26.9초밖에 안걸리는 쾌적한 회전 4. 기본 위장이 14.9km며 풀 세팅시 무려 11.2km까지 떨어짐 단점 1. 정말 오랜만에 수면위에 시타델이 있는 전함이 등장. 비록 장갑은 두껍지만 고티어 전함의 관통력은 미쳐돌아간다 2. 대공은 그냥 기대하지말자.. 3. 18.1km사거리는 고티어 순양함들에게 아웃레인지를 허용시킨다. 4. 적을 조준해서 쏘면 적말고 모든것을 맞추는 분산도, 너무 쎈 관통때문에 과관통의 향연 로마의 경우 후방포탑 사격각이 매우 넓은데, 그에 반해 전방포탑의 포각이 매우 부실함. 만약 튀샷을 하는거라면 꽤나 측장을 많이 노출시켜야 가능함. 카탈로그상 로마의 분산은 매우 부실 (독전급) 시그마값도한 1.8로 좋은편은 아님. 실제로 사격해보면 포탄이 이리저리 많이 튀는걸 느껴볼수있다 그래도 탄이 뭉치는 경우도 정말 자주보임. '이건 미친 집탄이다 ㄷㄷ 일격필살 각' 이런 생각을 들게 할만한 집탄이 자주보인다. 허나 이걸 맞으면 과관통 7 이나는건 단점 배깐 순양함을 제대로 조준해서 쏴도 과관통으로 흘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탈 15인치급 성능을 보여주는 철갑탄을 갖고있다 로마의 주포 요약 : 로마의 15인치는 같은 티어 15인치인 모나크, 티르피츠, 비스마르크가 가진 재장전 보너스는 없지만, 그에 상응하는 강력한 관통력으로 보답해줌. 기동 : 로마는 30노트의 속도로 8티어 전함 탑 수준, 선회반경은 적당하고 전타도 평범한 수준 비록 미국전함들처럼 민첩하다고는 못하지만, 티어 평균을 지키는 수준임. 그리고 일전을 타면서 주포 회전때문에 선체를 돌리는 행위는 굳이 안해도됨 장갑 : 로마는 최근 잇달아 출시한 시타델이 없는 전함들과 다르게 오랜만에 스탠다드 시타델을 가진 전함이니 배까고 다니다간 바로 항구로 사출된다. 이전 미국 전함 시타델 버프 전 생각하면 매우 쉬움 또한 미국전함과는 다르게 로마는 갑판 45mm만 뚫으면 바로 시타델로 직행하기때문에 철갑급폭기에게도 매우 취약함. 방공이 없는거나 다름없는것과 합쳐지면 당신은 미국항모의 맛있는 딜미터기 추천 스킬트리 : 무난한 전함 스킬빌드. 로마의 대공성능이 형편없다곤하나, 차후 이탈리아 전함 10티어를 염두에두고 고등사격을 찍음. 만약 10티어 전함도 포회전이 빠르면 과괌하게 포회전빼고 팔방미인을 가도 좋을듯. 이큅 : 이것도 무난한 전함 이큅 9-10 티어 이큅엔 만약 사거리가 부족하면 사통장치 2를 달듯 종합 평가 : 전함 초심자도 무난하게 탈수 있는 전함. 차후 이탈리아 고티어 전함이 기대되네요.
  11. 한국 슈퍼테스트 신청은 작년에 완료되었습니다. 다음 번 모집을 기다려주세요 :)
  12. 어우 로마위장.....

    코바야시 위장은 선택입니다 :)
  13. 오늘의 꿀팁

    크으~~~ 이건 몰랐넹
  14. There is Mighty Moe for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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