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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mi_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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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 철갑탄,고폭탄 선택방법 워쉽에는 고폭탄과 철갑탄 두 종류의 포탄이 존재합니다. 해당 탄들은 각각 사용 용도가 다르며 효과역시 다릅니다. ----------------------------------------------------------------------고폭탄(/HEHigh-explosive) 고폭탄이라 불리는 이 탄은 바로 터지는 신관을 가지고 있어 목표물에 착탄시 거의 즉시 폭발해버립니다. HE 탄은 AP 탄과 같이 관통시 1/3의 대미지만 가하며 시타델을 관통해서 폭발하면 100%의 대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비 관통시에는 아무런 피해도 입히지 않습니다. HE 탄 역시 AP 탄처럼 관통력이 존재하지만 관통력은 탄 직경의 1/6 또는 독일 전함의 경우 1/4입니다. 이 탄으로 두꺼운 장갑을 공격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방법이며 장갑이 얇은 특정 구역이나 시타델 장갑 두께가 낮은 순양함 등 목표를 잘 선택해서 때려야 합니다. 시타델 아머가 낮은 항공모함에게 HE 탄은 매우 위협적이며 이 포탄은 화재 확률이 있어 적을 불태우며 대미지를 주는 동시에 적 항공모함의 비행기 이, 착함이 불가능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사용시기 적이 머리를 들이밀고 있을때는 장갑을 사실상 뚫는것이 힘들기 때문에 보통 고폭탄을 사용합니다. 적의 장갑이 너무 두꺼워 내가 철갑탄으로 못 뚫을때 사용합니다. 적 구축함을 상대할때 보통 고폭탄을 사용합니다. 상대에게 불 내는것이 목적일때 주로 사용합니다.     ---------------------------------------------------------------------- 철갑탄(/APArmor-piercing) HE 탄과 다르게 AP 탄은 장갑을 관통하는 경우에만 대미지를 줍니다. AP 탄의 신관은 장갑을 관통한 후 시작되며 고 증상 신관 시간은 장갑을 뚫고 약 10m 뒤에서 폭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전함의 시타델 쪽에서 탄이 폭발하게 설계한 것입니다. 이는 AP 탄이 작고 장갑이 얇은 상대에게 발사하면 과 관통 때문에 대미지를 충분하게 못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Iowa의 AP Mark8/16으로 퓨징(fuzing / 신관 작동)개념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Mark 21 Base Detonating Fuze (BDF)는 0.033초 딜레이가 있습니다. 퓨즈 활성화에는 1.5"(3.8cm)또는 0~65도 경사에서 0.375"(1cm), 포구탄속은 762m/s입니다. 따라서 탄이 함포를 빠져나온 후 1.5"(3.8cm) 두께의 장갑을 치면 그 갑옷을 통과 하면 25m(762*0.033 = )뒤에서 폭발하게 됩니다. 게임에 구현되어있는 대부분의 AP탄은 0.033초의 신관 작동 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0.1초의 신관 작동 시간을 가진 탄도 존재합니다. 관통은 포탄 대미지의 33%를 가합니다. AP 탄 또는 HE 탄에 관계없이 장갑 뒤에서 폭발해야 합니다 과관통은 포탄 대미지의 10.1%를 가합니다. 너무 높은 관통력은 포탄이 배 안이 아닌 배 밖에서 폭발하기 때문입니다. 이론적으로 HE 탄은 낮은 관통력과 짧은 신관 때문에 과관통이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타델 관통은 표기된 대미지의 100%를 가합니다. (시타델 역시 과관통이 가능하며 시타델을 지나갔다고 해도 10%의 대미지만 입힙니다.) 구축함의 시타델을 공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0.2.4 / 0.3.0에서 사라짐). 0.4.1 이전에는 구축함의 함체 중앙부를 공격하면 50%의 대미지를 가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구축함의 어딜 때려도 관통시 33%의 대미지만 받습니다. (그래서 구축함은 고폭탄으로 공격합니다.) 사용시기 상대가 옆구리(입사각 기준 30-90도)를 보여주고있을때 사용합니다. 상대방의 시타델(집중방호구획)을 사격가능할때 사용합니다. 내 주포의 관통력이 상대방의 장갑을 오버매치 하는경우 사용합니다. (오버매치:장갑의 두께가 포탄구경의 1/14.3보다 작다면 각도에 상관없이 무조건적으로 관통) 영국순양이 계속 사용합니다. 교전거리에따라사용해야한다고 판단될때 사용합니다. 철갑탄적의 장갑을 관통해서 대미지를 주는 탄이니까 내가 적 장갑을 뚫을 수 있을때만 쓰고 고폭탄장갑을 뚫지 않고 외부에있는 모듈 대미지와 화재용도로 사용하는 탄이니 상대의 장갑을 뚫을 수 없을때 사용하자. ---------------------------------------------------------------------- 2. 적 조준 하기 많은 초보분들이 X키로 적을 조준, 해제가 가능하다는걸 모르는데 상대를 계속 조준하고있으면 조준이 되지만 이 방법은 시간이 걸리며 여러명과 교전시 다른사람을 조준중이라 보정때문에 안맞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니 X키로 적을선택하고 선택을 해제하는 X키를 꼭 기억해야합니다. 참고로X키로 조준해둔 적에게 명중 보정이 존재합니다. 상대방보다 약간 위쪽 조준해서 쏴도 적 선체로 날아가니 기억해두시기바랍니다. 3. 주포를 안쏘는것도 전략 초보분들이 가장 많이하는 실수중 한가지가 적이 날 쏜다고 죽기전에 한발이라도 더 쏘려고 계속 쏘다가 죽는건데 워쉽에는 피탐개념이 존재합니다 발포하면 그 피탐거리는 늘어나게되고 안쏘고있으면 줄어듭니다. 이걸 이용해서 적이 보여 사격했더니 여러명이 날 쏜다. 그러면피가 어느정도 까이고 몇발 맞더라도 포를 쏘지않고 은신상태로 다시 돌아가서 위치를 다시 잡고 교전하는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많은분들이 계속 쏘다가 죽어나가는거보면 안타까워서 남깁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같이 들어간 아군에게 어그로 넘기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만약 내 기본 피탐거리에 적이 들어와있다면 안쏴도 계속 스팟이되므로 최대한빨리 처치하고 주포를 잠궈 은신상태로 다시 재 돌입하거나 빠르게 도망가야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네임카드에있는 링크를 눌러주세요
  2. 만약 미접속 1년이상이였다면 계정정보가 삭제되었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랬다면 이전신청하셨다고해도 아마 안옮겨졌었을거구요 5티어까지 올리셨던건 아깝지만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으니 다시 올리시는 수 밖에 없을것같네요 저도 월드오브탱크계정 장기미접속으로 삭제되서 10티어짜리 세대 있는 계정 날렸어요...
  3. 워쉽 갤러리에서 초보자 가이드를 작성중인 쁘우라고합니다. (이미지는 클릭하면 커집니다.) 위키형식으로 작성중인데 위키 내용을 번역해서 설명을 추가하거나 뺄건 빼고 글을 적고싶은데 위키 내용을 번역해서 업로드해도 상관없나요?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wows&no=161791&page=1 해당 글 링크입니다.
  4. Bumi_kim

    ㄷ ㄷ 잠수함 준다고... 요번패치..

    관상용이며 인게임 참가가 불가능합니다.. 대신 기간이 끝나면 잠수함과 함장을 삭제하면서 항구슬롯 1개와 잠수함 함장의 스킬레벨만큼 스킬 포인트를 소유한 소련1티어 함장을 추가로 준다고하네요
  5. Bumi_kim

    아섭 활동하는 한글 클랜은 있나요?

    인벤, 네이버카페, 디시인사이드 워쉽갤러리 등 한국인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가 꽤 많으니 거기 가셔서 차근차근 둘러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클랜을 구하시는게 도움되실듯하네요
  6.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wows&no=167009&page=1 아쉽지만 이거라도 참고하시면 좋을듯
  7. 따로 부여받는거라면 저도 받고싶습니다
  8. (누르면 커집니다.) 해당 함선들의 추천 이유가 궁금하거나 6~8티어 판매중인 프리미엄쉽의 장점, 단점, 그외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여기를 클릭 해주세요
  9. Bumi_kim

    모든 섭에서 한글 쉽게 이용하기.

    해당 방법으로 서버 옮겨서 실행시 클랜서비스라던가 해당 서버 클라이언트에서만 제공하는 고유 기능을 사용 할 수 없어요 서버 2개 번갈아가면서 한다던가 하면 한두번하고 끝낼게 아니면 따로따로 까는게 더 확실한 방법이에요
  10. ※해당 글은 제가 디시인사이드 월드 오브 워 쉽 갤러리에 올렸던 내용을 순화해서 올리는 글입니다.   한번 걸러낸다고 필터로 걸러냈는데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각 국가별로 특징이 있다고한다면 그건 어느정도 중티어를 지난 다음에 특색을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특정 정보들을 왜곡해서 적는 나무위키는 보는것을 피해야한다고 생각하기에 이렇게 글을 써둡니다. 이 글 역시 주관이므로 남들의 생각과 다를 수 있지만 최대한 글의 본질을 안 흐트리는 선에서 써보겠습니다. 무조건 이 글만 보고 판단하지 마시고 다른 글도 보고 같이 비교해서 이 트리는 이런점이 비슷하게 적혀있구나 하면 그 트리의 특징이 그거라고 봐도 되겁니다. 제가 생각하는 각 트리별 특징이 나타나는 배를 파란색으로 칠해뒀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저의 주관이므로 남들이 느끼는점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일본 (난이도 : ★☆☆☆☆) 하시다테 - 치쿠마 - 텐류 - 쿠마 - 후루타카 - 아오바 - 묘코 - 모가미 - 이부키 - 자오 졸렬함과 뇌내 망상으로 만들어진 트리인 일본 순양함 트리입니다. 이 트리의 장점은 역시 일본답게 어뢰와 졸렬한 플레이로 승부수를 띄우는 그런 트리이며 일 순양은 화재율이 타 국가보다 높은 편이고 위장 수치가 높습니다 포탑 돌아가는 속도가 느리고 연사력이 타 국가 순양함 트리보다 낮은 편이며 이 말은 즉 일본 순양함은 장거리에서 안 들키고 싸우는데 특화되어있다는 뜻입니다 10티어 자오를 가게 될 시 포를 쏴도 자신의 최대사거리보다 피탐이 낮아서 은신 사격이 가능한 몇 안되는 순양함트리이기도 하구요 (0.6.3에서 은신사격 사라질 예정) 하지만 전체적으로 방어력이 좋지못한 편이며 (자오 제외) 어뢰 성능이 좋다고는 하나 일본 순양함 자체가 근접전에 특화되어있는 그런 배가 아니라 보통 팀을 위한 플레이를 하지않고 자신의 사리사욕만 채우는 트리라고 욕 먹는 편입니다 일본 순양함으로 시작한 사람들은 안전한 플레이를 매우 우선시하기 때문에 아군에게 질타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초보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트리가 일본 순양함인데는 그만큼 타 함종보다 쉽다는 게 그 이유고 쉽지만 높은 성능을 뽑을 수 있는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의 대표적인 트리가 일본 순양함입니다 (0.6.3 패치가 진행되어 은신사격이사라지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기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할듯 합니다.) 장점 - 높은 은신수치로 특정 배는 은신사격이 가능 (0.6.3패치때 사라질예정) - 자오의 매직아머 - 높은 화재확률 - 집탄이 좋음 - 타 국가보다 적은 노력으로 높은 성적을 뽑을 수 있음 - 뛰어난 어뢰 단점 - 포탑 회전이 느림 - 타 국가에비해 피통이 적은편 - 타 국가에비해 방어력이 낮음 - 양심이 사라짐 - 높은 어그로 - 재미가 없음 총평 : 일단 게임에 익숙해지려면 일본 순양함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 ------------------------------------------------------------------------------------------- 2. 소련 (난이도 : ★★☆☆☆) 올란 - 노빅 - 보가티어 - 스비에틀라나 - 키로프 - 부됸늬 - 쇼르스 - 차파예프 - 디미트리 돈스코이 - 모스크바 높은피탐, 긴 사정거리, 레이져포, 높은 관통력 사람들한테 가장 양심없는 국가라는 소리를 듣는 소련 순양함입니다 사실상 순양함트리 다섯개중에서 주포가 가장 좋은 나라이며 5티어 키로프부터 사정거리가 길어지며 장거리에서 서포트하는 그런 트리라고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사정거리가 길어지며 서포트가 아닌 자신의 딜링을 위하는 트리로 바뀝니다 일본이 어디서 때리는데 안보여서 못때리는 트리라면 소련은 멀리서 때리는데 팔이안닿아서 못때리는 트리입니다 그정도로 사정거리가 길다고 보면 되고 10티어 모스크바까지 가면 사정거리는 19.4km이며 이는 전 국가 통틀어서 전함을 제외하고는 모스크바의 최대 사거리에서 아무도 쏴서 맞출수가 없다는 뜻입니다. (상대 모스크바 제외) 하지만 장점만 존재하지는 않는데 역시 그건 높은피탐과 낮은 방어력으로 보이는순간 내가 적 사정거리 이내라면 죽었다고 생각해야 할 정도입니다. 그만큼 이 트리는 자신의 사정거리와 적 사정거리를 생각하며 타야하는 트리이고 10티어가서는 사라지는 어뢰때문에 근접전에 들어갈시 타 순양함보다 힘들때도있습니다 모스크바 기준 19.4km의 탄 도착시간은 약 9초대로 적을 째려보면 적이 맞는수준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이 트리는 방어력이 낮고 피탐이 엄청나며 사이즈가 전함급이기때문에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어그로가 엄청나서 항상 적 몇명이 날 조준하고있다 라는 마크를 게임 끝날때까지 지속적으로 보게됩니다. 참고로 10티어 모스크바의 철갑탄 관통력은 전함급이기때문에 근거리가면 거의 확정 시타델로 싸울수있습니다 장점 - 레이져포 - 사정거리가 매우높음 - 주포의 성능이 타 국가를 씹어먹음 - 높은 화재확률 - 고티어 철갑탄 관통력 단점 - 분명히 쌘거같은데 안쌤 - 형편없는 방어력 - 어그로가 장난아님 - 높은 피탐으로 별명이 태양왕 - 사이즈가 거대해서 맞아주기 좋음 - 10티어에 어뢰가없음 - 재미가없음 총평 : 아군이랑 붙어다니면서 어그로 분산해야하는데 아군 전함보다 내가 먼저 스팟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니 전함한테 맞는데 익숙해질수있는 순양함 ------------------------------------------------------------------------------------------- 3. 미국 (난이도 : ★★★☆☆) 이리-체스터-세인트루이스-피닉스-오마하-클리블랜드-펜사콜라-뉴올리언스-발티모어-디모인 미 순양함의 특징은 대공이 타 국가보다 높고 대공 강화를 낌으로써 자기 대공사거리만큼 비행 금지구역을 만들어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요즘 항공모함이 별로 없어서 계륵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미국의 장점은 그것만이 아닙니다. 미국 순양함은 대공도 대공이지만 빠른 연사력과 뛰어난 레이더로 적 구축함을 순식간에 용궁으로 보내줄 수 있고 여러모로 아군을 위한 플레이가 가능한 만능 순양함입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 미국 순양함 트리의 단점을 보자면 고각과 낮은방어력입니다 그러므로 신규유저들에게는 보통 추천하지 않는 트리가 미국 순양함이지만 손에 익는다면 가장 재미있게 탈 수 있는 트리이기도 합니다. 장점 - 순양함 트리중 가장 멋지게 생겼다는 평이 압도적 - 높은 대공수치로 비행금지구역 설정, 아군 보호가능 - 레이더가 전 국가중 가장 좋음 - 철갑탄 관통이 아니고 적에게 강제로 밀어넣는 느낌으로 데미지가 들어감 - 높은 연사력 - 함대보조 특화 - 고각 (섬넘어서 쏠수있음) 단점 - 낮은 방어력 - 고각 (탄 도착 시간이 타 국가보다 오래걸림) 총평 : 어렵지만 멋지고 재미있는트리. 하지만 초보에게는 추천하기 힘든 트리 ------------------------------------------------------------------------------------------- 4. 독일 (난이도 : ★★★★☆) 허멜린 - 드레스덴 - 콜버그 - 칼스루 - 쾨니스베르크 - 뉘른베르크 - 요르크 - 히퍼 - 룬 - 힌덴부르크 미국이 중거리 보조형 트리라면 독일은 복합 아군보조형 트리라고 보면 될것같습니다 이 트리는 5티어 쾨니스베르크부터 독일의 장거리 사격+낮은방어력 특색이 나타나며 요르크에서는 시타델 (집중방호구획)이 수면아래로 내려가버려 방어력이 갑자기 확 올라가는 전체적으로 트리 자체의 플레이스타일이 티어마다 휙휙 바뀌는편이라 신규유저들이 적응하기 매우 어렵다고 생각되는 트리입니다. 5~6티어는 철갑탄 장거리 지원이 주로하는 플레이였다가 7티어 요르크에서는 철갑탄과 고폭탄의 탄속이 달라서 고폭을 주로 쓰게되는등 여러모로 플레이가 휙휙 바뀌므로 여러 플레이 스타일을 느끼고 싶다면 괜찮지만 한가지에 익숙해지지 못해서 힘든트리라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이 트리는 나올때 철갑탄 특화로 나왔는데 밸런스 맞출거라고 철갑탄 데미지를 타 국가보다 높게 설정하고 관통을 낮게 설정해서 별명이 빅 꽹가리맨일 정도로 장거리 관통력이 낮습니다. 워쉽 특성상 가까울수록 관통력이 증가하고 멀어질수록 점점 떨어지기에 근접에서 엄청난 딜을 줄수있지만 멀리있다면 낮아진 관통력덕분에 팅 탱 이러면서 탄이 튀는 소리를 많이 들어서 생긴 별명이 빅 꽹가리맨입니다 하지만 이 트리는 고티어갈수록 점점 단단해지면서 장거리 저격이아닌 근거리에서 싸울시 엄청난 화력을 발휘하는 트리로 바뀌며 중티어에서는 장거리, 고티어에서는 근~중거리에서 싸울시 꽹가리맨이라고 비웃던놈들을 용궁보낼수있는 강한트리로 탈바꿈합니다. 어뢰도있고 대공도 좋은편이라 자기몸 하나는 스스로 지킬수있는 슈퍼 터틀쉽이지만 다굴에 장사없는것은 당연한 사실 사실 초보가 타기에 더 좋은 트리는 널렸다고 생각합니다 느리고 선회가 안좋아서 자리 잘 못잡는 초보들은 게임끝날때까지 불 타다가 죽을수도 있기때문에 추천하기 힘든 트리입니다. 장점 - 제한적으로나마 장거리부터 근거리까지 아군 지원형 플레이를 배워볼수있음 - 제한적이지만 어뢰로 심리전도 가능 - 고티어 방어력이 높음 (터틀백 보유) - 타 국가에비해 소나의 성능이 좋음 - 12문에서 나오는 5900데미지의 철갑탄 12발 - 영국순양함 카운터 가능 단점 - 느림 - 선회 처참 - 트리 올라오며 계속 플레이스타일이 바뀌니까 적응을 못함 - 관통력 처참 - 높은 피탐으로 별명이 전구왕 총평 : 모든트리 다 뚫고 자신에게 패널티 주면서 타는 트리 ------------------------------------------------------------------------------------------- 5. 영국 (난이도 : ★★★★★) 블랙스완 - 웨이머스 - 칼레돈 - 다나 - 에메랄드 - 리엔더 - 피지 - 에딘베르그 - 넵튠 - 미노타우어 이 트리는 철저하게 상급자용으로 설계된 트리입니다 맨처음에 철갑탄만 쏠수있다고해서 상황에맞게 철갑과 고폭을 선택해야하는 선택을 못하는 초보자들에게 좋을것 같았는데 나와보니 종이장갑에 심심하면 시타델맞고 터져버리는 트리였습니다 대표적인 유리대포트리로써 이 나라의 배는 타 국가와 관통력, 데미지 공식이 다르고 어뢰역시 단발사격이 가능하며 연막을 가지고있고 수리반 효율이 타 국가와 다르다는 여러가지 좋은 옵션이 많지만 일단 적한테 스팟되고 빨리 숨지못하면 죽었다고 생각해야 할 정도로 방어력이 매우 낮습니다. 즉, 숙련자만 타는게 허락된 트리입니다. 만약 초보자가 이 트리로 시작하게되면 올리다가 접거나 10티까지뽑고 고수가되어 타 트리를 뚫었다가 영순 플레이 그대로 했는데 데미지가 안들어가서 힘들어하거나 둘중하나입니다 진짜 이 트리는 아군을 갈아넣어 내 스코어를 올려야하는 졸렬 그 자체로 살아가야하는 트리이고 이 트리는 7티어 피지부터 진정한 영국순양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연막을 사용하는 배는 초보용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장점 - 높은 연사력 타 국가와 다른 데미지 공식 - 연막으로 자유롭게 은신 가능 - 낮은 피탐 - 높은 수리반 효율 - 파일럿에따라 타 국가보다 높은 효율을 뽑아낼수있음 단점 - 장갑이 없음 (구축에게도 시타델털리고 집감) - 불을 못냄 - 연막 펼치는 시간이 짧음 - 스팟되고 스팟 빠르게 못 지우면 죽어야함 - 파일럿에 따라 타 국가 발끝에도 못 미치는 딜량 가능 - 독순만나면 힘들어짐 총평 : 초보가 타면 접거나 매우 힘들어하거나 둘중 하나니까 나중에 게임 익숙해지면 그때 타보도록합시다. ------------------------------------------------------------------------------------------- 각 나라 순양함 별로 배울수있는것들 일본 - 피탐 관리 소련 - 내 위치선정에 대한 댓가 미국 - 어떻게해야 늦게죽는가, 아군을 위한 플레이 독일 - 거리별 관통력 감소 영국 - 집중안하면 훅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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